[기업의 가격전략] 수요곡선과 가격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의 가격전략] 수요곡선과 가격결정

Ⅰ. 기존기업의 반응을 고려한 가격결정

1. 가격전략의 적절한 상황
1) 제품의 수요 탄력성
2) 경쟁기업의 대응 정도
3) 초과 설비의 보유 여부
4) 전체 시장 대비 생산 규모
5) 비용 우위의 보유 여부
6) 망 효과의 존재 여부
2. 가격전략이 적절치 않은 경우
3. 철강 산업과 일회용 카메라 시장의 가격전략

Ⅱ. 신규 기업의 진입과 가격전략

1. 진입 전 가격을 낮추는 진입 저지 전략
2. 진입 전 높은 가격을 부과하고 진입 후 급격히 낮추는 가격전략
3. 진입 전 가격을 유지한 채 진입 후 급격히 낮추는 가격전략

Ⅲ. 제한 가격전략

1. 제한 가격전략의 작동원리
2. 제한 가격전략 채택의 필수 요건
1) 기존 기업의 비용 구조에 대한 정보 불균형이 유지
2) 전략 수행에 따르는 비용의 크기
3) 기존 기업의 비용 우위
4) 시장 진입의 용이성
5) 경영자들에 대한 보상 체계

Ⅳ. 진입 후 가격전략
본문내용
[기업의 가격전략] 수요곡선과 가격결정

아토피 치료를 위한 약을 한 기업이 개발했다고 하자. 생산 비용은 크게 높지 않으나 약 자체는 특허를 받지 못했다고 하자. 이 약에 대한 시장 수요가 존재한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우하향 하는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수요 곡선은 일반적으로 구매자들이 제품에 대해서 부여하는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보다 엄밀히 말한다면 현 제품에 대해서 다른 아토피 치료약에 대하여 인지하는 현 제품의 상대적인 가치의 크기를 나타낸 곡선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일반적인 수요 곡선


그렇다면 예를 들어 현재 개발한 아토피 치료약이 다른 치료약에 비해서
월등히 좋다고 하자. 그리고 다른 아토피 치료약들은 대략 100g 당2,000원
으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하자. 이럴 경우 신제품의 가격을 1,500원
으로 설정하면 즉 2,000원과 같거나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출시하면 이 기
업은 전체 시장을 다 템을 수 있다. 반면에 2,000원 보다 높은 가격으로 시
장에 출시하면 지나치게 높은 가격이 아니라면 시장을 나눌 수 있게 된다.
아래의 수요 곡선에 따르면 가격이 매우 높은 경우 시장에서 팔리는 물건의
수가 0이 되는 가격 수준이 바로 지나치게 높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새로 출시하는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서 효과가 매우 높고 기존 제품과
기능상의 차이가 클수록 기존의 타사 제품들이 현 기업의 가격전략에 미치
는 영향은 매우 적게 된다. 즉 가격전략은 앞서 배운 상품 전략과도 연관이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금] 임금, 임금제도, 임금조정, 임금관리, 임금정책 심층 분석
  • 기업, 외국기업 모두 긍정적5) 연봉제의 미일 비교6) 연봉제의 개선과제Ⅰ. 개요전통적 임금결정이론은 경쟁적 노동시장에서 각 기업의 한계생산물가치(VMPN)에 의해 결정되는 노도수요곡선과 인구증가, 교육, 노동자의의식 및 성향 등에 의해 결정되는 노동공급곡선의 상호작용에 의해 임금수준이 결정된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노동의 한계생산물가치는 노동생산성과 제품의 시장가격에 의해 결정되므로 노동생산성은 임금결정의 주요변수인 것이

  • 시장구조와 후생
  • 전략균형, 내쉬균형우월전략균형은 다른 참가자의 전략과 상관없이 각 참가자의 전략이 최적- 즉 가능한 전략 중 가장 높은 보수를 주는 전략-의 전략의 조합으로 구성 된 균형을 말하며, 모든 게임에서 우월전략균형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쉬균형은 한 참가자의 전략이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참가자의 전략이 최적이며, 반대의 조건도 성립할 때를 얘기합니다. 내쉬 균형에는 순수전략-하나의 선택으로만 이루어진 전략-내쉬 균형과 혼합전략-

  • 발제문 (미셸 푸코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수요와 공급곡선을 중심으로 한 경제 분석이 필수적이다. 수요와 공급곡선은 경제에서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는 핵심 개념이다. 수요 곡선은 가격이 변할 때 소비자들이 원하는 수량을 보여주며, 공급곡선은 가격이 변할 때 기업들이 생산할 수 있는 수량을 나타낸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곡선을 분석하여 한국 경제의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을 파악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수요와 공급곡선을 중심으로 한 한국 경

  •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
  • 기업의 다각화의 경우, 기존 산업과 비슷한 산업에 진출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원리와 설계가 비슷한 제품을 같은 라인에서 생산하는 것도 비용면에서 효과적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은행이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를 들 수 있다.유클리드 거리 : 유클리드 거리(Euclidean distance)는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할 때 흔히 쓰는 방법이다. 이 거리를 사용하여 유클리드 공간을 정의할 수 있으며, 이 거리에 대응하는 노름을 유클리드

  •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1
  • 기업체 등에서 데이터를 각각의 장소에서 따로따로 처리하지 않고, 단일(중앙) 장소에 컴퓨터 처리 시설을 설치하고 종합해서 처리하는 것. 비집중화(decentralize)와 대칭된다.최고운영책임자 : COO(Chief Operating Officer)는 기업 내의 사업을 총괄하며, 일상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행하는 최고운영책임자를 말한다. 기업에 따라 최고업무책임자최고집행책임자업무최고책임자 등으로 쓰이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사장이 CEO, 부사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