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가격전략] 수요곡선과 가격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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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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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격전략] 수요곡선과 가격결정
Ⅰ. 기존기업의 반응을 고려한 가격결정
1. 가격전략의 적절한 상황
1) 제품의 수요 탄력성
2) 경쟁기업의 대응 정도
3) 초과 설비의 보유 여부
4) 전체 시장 대비 생산 규모
5) 비용 우위의 보유 여부
6) 망 효과의 존재 여부
2. 가격전략이 적절치 않은 경우
3. 철강 산업과 일회용 카메라 시장의 가격전략
Ⅱ. 신규 기업의 진입과 가격전략
1. 진입 전 가격을 낮추는 진입 저지 전략
2. 진입 전 높은 가격을 부과하고 진입 후 급격히 낮추는 가격전략
3. 진입 전 가격을 유지한 채 진입 후 급격히 낮추는 가격전략
Ⅲ. 제한 가격전략
1. 제한 가격전략의 작동원리
2. 제한 가격전략 채택의 필수 요건
1) 기존 기업의 비용 구조에 대한 정보 불균형이 유지
2) 전략 수행에 따르는 비용의 크기
3) 기존 기업의 비용 우위
4) 시장 진입의 용이성
5) 경영자들에 대한 보상 체계
Ⅳ. 진입 후 가격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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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격전략] 수요곡선과 가격결정
아토피 치료를 위한 약을 한 기업이 개발했다고 하자. 생산 비용은 크게 높지 않으나 약 자체는 특허를 받지 못했다고 하자. 이 약에 대한 시장 수요가 존재한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우하향 하는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수요 곡선은 일반적으로 구매자들이 제품에 대해서 부여하는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보다 엄밀히 말한다면 현 제품에 대해서 다른 아토피 치료약에 대하여 인지하는 현 제품의 상대적인 가치의 크기를 나타낸 곡선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일반적인 수요 곡선
그렇다면 예를 들어 현재 개발한 아토피 치료약이 다른 치료약에 비해서
월등히 좋다고 하자. 그리고 다른 아토피 치료약들은 대략 100g 당2,000원
으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하자. 이럴 경우 신제품의 가격을 1,500원
으로 설정하면 즉 2,000원과 같거나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출시하면 이 기
업은 전체 시장을 다 템을 수 있다. 반면에 2,000원 보다 높은 가격으로 시
장에 출시하면 지나치게 높은 가격이 아니라면 시장을 나눌 수 있게 된다.
아래의 수요 곡선에 따르면 가격이 매우 높은 경우 시장에서 팔리는 물건의
수가 0이 되는 가격 수준이 바로 지나치게 높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새로 출시하는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서 효과가 매우 높고 기존 제품과
기능상의 차이가 클수록 기존의 타사 제품들이 현 기업의 가격전략에 미치
는 영향은 매우 적게 된다. 즉 가격전략은 앞서 배운 상품 전략과도 연관이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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