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청소년비행의 관계이론(일반이론, 긴장이론, 하위문화이론, 사회유대이론, 차별접촉이론, 낙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학교와 비행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

Ⅰ. 일반이론

Ⅱ. 긴장이론

Ⅲ. 하위문화이론

Ⅳ. 사회유대이론

Ⅴ. 차별접촉이론

Ⅵ. 낙인이론
학교와 비행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


본문내용
학교와 비행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

학교와 비행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서 크게 두 가지의 다른 입장이 존재한다. 하나는 공통원인모델로, 가정이나 다른 구조적 요인에 의해서 어려서부터 비행성향을 지닌 청소년들이 학교를 다니는 동안이나 학교를 졸업한 후에 학교요인과는 아무런 관계없이 비행을 저지른다는 입장이다.
학교요인이 청소년이 저지르는 비행과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비행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고 본다. 중요한 것은 청소년이 가진 부정적인 개인적 특성이며, 이것만이 비행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청소년은 학교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고, 동시에 비행도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이 모델에 따른다면 학교요인 및 학교에서의 경험은 청소년비행에 독립적인 영향을 거의 미치지 못한다. 다른 하나는 매개변인모델로, 개인별로 존재하는 청소년의 범죄성향의 개인적인 차이가 학교경험으로 인해서 더 증가한다는 입장, 즉 비행성향이 학교에서의 경험에 의해서 더 악화된다는 입장이다. 이 입장에서는 개인적인 특성으로서의 비행성향을 인정하고 이러한 잠재적인 성향을 가진 청소년들이 학교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을 통해서 비행성향이 더 나빠지고 이것이 비행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주장이다. 매개변인모델에서는 학교요인이 인과적 관계에서 개인적인 특성과 비행의 중간에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한다고 본다. 즉 학교는 청소년의 비행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비행의 원인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공통원인모델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이론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갓프레드슨과 허쉬의 일반이론을 들 수 있으며, 비행이론 중에서 다른 많은 이론들이 매개 변인모델을 따르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사회학 - 범죄사회학의 대두, 범죄사회학의 분류, 사회구조이론(사회해체론, 아노미이론, 문화비행이론), 사회과정이론(학습이론, 통제이론, 낙인이론)
  • 사회해체론3. 아노미 개념과 아노미이론(긴장이론)(1) 뒤르껭의 아노미 개념(2) 머튼의 아노미이론(또는 긴장이론)4. 문화비행이론(하위문화이론)(1) 비행하위문화이론(Theory of Delinquent Subcultures)(2) 차별적 기회구조이론(Theory of Differential Opportunity)(3) 밀러의 주된 관심사항(focal concerns)이론(3) 밀러의 주된 관심사항(focal concerns)이론Ⅳ. 사회과정이론1. 사회과정이론의 관점과 분야2. 학습이론(1) 타르드의 모방의 법칙(2) 차별적 접촉이론(3) 차별적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와 비행에 관한 이론에 대해 조사하기
  • 이론에 대해 조사하기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에 관한 이론1) 자유방임주의2) 국가부권주의3) 가족중심주의4) 아동의 권리2. 비행에 관한 이론1) 비행에 관한 생물학적 원인론2) 비행에 관한 심리학적 원인론3) 비행에 관한 아노미이론4) 비행에 관한 중화이론5) 비행에 관한 사회유대이론6) 비행에 관한 의사결정론7) 비행에 관한 하위문화이론8) 비행에 관한 사회학습이론9) 비행에 관한 차별접촉이론10) 비행에 관한 낙인이론3. 시사

  • 가정과 청소년비행의 관계(청소년비행이론에서의 가정과 비행관계, 가정의 특징 및 가출과 청소년비행)
  • 가정과 청소년비행의 관계(청소년비행이론에서의 가정과 비행관계, 가정의 특징 및 가출과 청소년비행)목차가정과 청소년비행의 관계Ⅰ. 청소년비행이론에서 논의되는 가정과 비행의 관계1. 사회유대이론2. 긴장이론3. 차별접촉이론4. 일반이론Ⅱ. 가정의 구조적 특징과 청소년비행1. 사회경제적 지위(계층)2. 가족의 결손3. 가족의 규모 및 출생순위Ⅲ. 가정의 기능적 특징과 청소년비행1. 가정의 분위기2. 부모와 자녀의 관계3. 양육과 훈육1)

  • 청소년비행의 사회통제이론적 관점(중화이론, 봉쇄이론, 사회유대이론, 억제이론, 사회해체이론)
  • 사회해체이론(social disorganization theory)과 최근까지의 여러 발전된 논의를 다루려고 한다.1. 중화이론여기서는 다른 이론들을 제시하기에 앞서 청소년비행의 주요 이론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중화이론을 먼저 소개하기로 한다. 사익스와 맛짜의 중화이론은 코헨의 비행하위문화이론을 비판하지만 비행가치체계를 나름대로 중요하게 다뤘다는 점에서, 그리고 중화이론에서 제시하는 중화의 기술(techniques of neutralization)이 차별접촉이론의 법위반에 호

  • 청소년범죄 발생 원인, 실태, 예방대책
  • 청소년이 지각한 Adler의 생활양식, 자기효능감 및 학교폭력 가해행동과의 관계 연구」3) 성범죄성폭력 가해자청소년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폭력 가해자청소년들은 대부분 낮은 자존감, 공격성, 충동성, 공감능력부족, 관계형성능력부족, 장기 조망능력부족, 가치관혼란. 문제해결 능력의 부족 등의 개별적 특징과 문제적인 부모, 학교에서의 부정적 경험이라는 사회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피해자에 대한 공감핵심요소인 타인조망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