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투어리즘정책] 그린투어리즘(녹색관광)의 방향과 추진전략, 주요정책 프로그램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그린투어리즘정책
Ⅰ. 기본 방향
Ⅱ. 추진 전략
가) 마을단위 접근
나) 지역주도 그린 투어리즘
다) 주체간의 역할분담과 정부역할
라) 농촌정비 및 지역개발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신규투자 최소화
Ⅲ. 주요정책 프로그램개발
가) 그린투어리즘 시범마을 육성
나) 다양한 농림업, 농산촌의 여가, 체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 교육, 훈련 프로그램개발 및 운영지원
라) 그린 투어리즘관련 전문인력 양성 및 자격제도 운영
마) 도, 농교류사업 추진에 의한 그린 투어리즘 지원
바) 녹색마을 가꾸기 및 경진대회
아) 그린 투어리즘 추진을 위한 가칭 ‘노동교류센터’ 설립
자) 그린 투어리즘지원을 위한 입법추진
- 본문내용
-
그린투어리즘정책
(1) 기본 방향
농림업과 농산촌의 다면적 기능을 상품화하여 농외소득을 올리는 것은 그린 투
어리즘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이 된다. 그러나 그린 투어리즘을 농외소득을 올리는
수단으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 그린 투어리즘이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과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건강한 생활문화와 고유한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이루어
져야 지속가능해지기 때문에 마을을 아름답게 가꾸고, 전통과 생활문화를 함양하
며 풍요로운 생활을 추구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그린
투어리즘은 다음과 같은 세 방향에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마을의 지역주민과 농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마을을 가꾸고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사업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린 투어리즘은 1인 중심의 사업이 되어서
는 안 된다. 그린 투어리즘을 마을단위에서 추진하기 위해서 마을 공동체가 주민들
과 함께 그린 투어리즘을 논의하고 관심있는 주민들이 다수 참여할 수 있도록 추
진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 한편 농촌지역의 인구구조가 노령화되고 취업가능한
인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민박과 농업 ․ 농촌 문화체험을
바탕으로 하는 그린 투어리즘은 노령화된 농촌지역 주민들의 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중요한 대안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린 투어리즘은 마을의 청장년층과 노
령층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추진해야 한다.
둘째, 도시와 농촌 주민들이 서로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상호 이해를 증
진시키고 이를 통해 농촌지역사회를 활성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린 투어 리즘에
서의 인적 교류는 불특정다수의 단순방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린 투어리즘
을 실시하는 마을의 농가와 도시의 방문객이 친밀한 고객으로서 반복적으로 교류
함으로써 농업과 농촌생활, 그리고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방문객과 영접자 모두가 삶의 활력소를 찾아가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셋째,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쾌적한 생활환경, 풍요로운 생활문화를 가꾸는 아
름답고 푸르른 "녹색마을 가꾸기 운동"을 국토환경의 일부로서, 그리고 생활환경
의 일부로서 지속적으로 가꾸어 가는 노력이 그린 투어리즘의 한 과정으로 이루
어져야 한다. 따라서 그린 투어리즘은 주민들의 소득활동이자 동시에 마을가꾸기
운동이고 더 나아가 국토환경가꾸기운동의 하나가 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