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자본과 지식경영의 통합(지적자본관리와 지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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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적자본과 지식경영의 통합

Ⅰ. 지적자본관리와 지식경영의 기능

Ⅱ. 지적자본관리

Ⅲ. 지식경영

Ⅳ. 통합 프로세스
본문내용
지적자본과 지식경영의 통합

I. 지적자본관리와 지식경영의 기능

지적자본관리(intellectual capital management)와 지식경영의 범위는 상당히 중복되어 있다. 그러나 그들의 핵심과 관점사이에는 두드러진 차이점이 있다.
지적자본관리는 전략적이고 전사적인 통제관점으로부터 지적자산을 구축하고 통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적자본관리의 기능은 기업전체의 지적자본에 대한 총체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다.
지식경영은 전술적 그리고 운영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지식경영은 보다 세부적이며, 지식의 창출, 포착, 전환, 활용과 같은 지식관련 활동들을 용이하게 하고 관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식경영의 기능은 효과적인 지적자본관리를 위해 필요한 모든 지식관련 활동과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운영, 감시하는 것이다. 특히 두 관점은 중요한 중복을 가지고 있는 것과 더불어 서로 보완적이다.
두 관점 사이의 갈등을 예방하고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두 관점은 통합할 필요가 있다. 광의의 관점에서 지적자본관리와 지식경영은 21세기의 효과적인 경영모델을 위한 필수적인 기본원칙 혹은 근본이념이다. 그러나 지적자본관리와 지식경영만 따로 분리해서 추구할 수는 없다. 두 관점은 건실하고 균형을 갖춘 경쟁력이 있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 다른 경영상의 고려사항들과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지적자산과 지식의 적절한 관리를 통해서 조직구성원 그리고 전체로서 기업이 지능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이는 지속적인 경쟁력, 성공 그리고 생존능력을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이다.
기업은 그들의 문화, 우선순위, 능력 등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상이한 지식경영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업은 그들의 기존 지식-기반 자산으로부터 최고 비즈니스 가치를 끌어내거나 새로운 경쟁력이 있는 지식관련자산을 필요한 곳에 창출하려고 노력한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기업은 다음의 다섯 가지 기본 지식-중심 전략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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