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관리] 수익관리의 개념(정의) 및 이론적 배경, 수익관리의 효과 및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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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익관리

Ⅰ. 수익관리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Ⅱ. 수익관리의 정의

Ⅲ. 수익관리의 핵심개념

Ⅳ. 수익관리의 이론적 배경

Ⅴ. 수익관리의 효과 및 필요성

1. 수익관리도입의 효과
2. 수익관리도입의 필요성
본문내용
수익관리

I. 수익관리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전 세계 대부분 다국적 서비스기업들은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및 잠재고객에 대한 수요예측을 통해 수익을 최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산업에서의 기업 간 경쟁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좀 더 효과적인 경쟁수단과 전략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글로벌화 되어 가는 시장에서 낙오될 것이다. 상품과 서비스의 구분이 더 이상 무의미해진 현대시장에서 소멸성 자산(Perishable asset)의 특성을 갖는 산업의 정확한 시장에서의 수요예측 및 수익최대화를 위한 수익관리기법은 필수적인 경영관리기법이라 볼 수 있다.
수익관리(revenue management)는 20년 전부터 기초적인 경제관습에서 시작하여 현재 주요기업에서 이용되는 혁신적 관리도구로 재발되고 있다. 그러나 수익관리의 기본적 사고는 그 이전에 알려졌으며, 실제로 필수적 개념은 상거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때부터 이용되고 있었다. 즉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의 거래에서 최대의 수익을 얻으려는 개인간의 상거래 자체에서 수익관리는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더욱 유동적으로 되어 가면서 다양한 거래방식이 발생하였지만, 시장에서 기대되는 수익을 발생시키는 요소는 이전부터 존재한 기본적인 동일변수의 지배를 받는다. 즉 수요의 강도, 상품의 질, 상품과 서비스들의 이용가능성, 하루 ․ 주단위의 시점, 계절 등 모든 것들이 가격결정의 중요요소가 된다.
수익의 최대화개념의 중요한 몇 가지 발전은 Adam Smith(1776)의 "Wealth of Nations"에서 한정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공급자와 소비자가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였다. 즉 시장참여자들은 그들 자친의 이익을-생산자는 이익을 최대화하고 고객은 비용을 최소화-도모하는 재인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정보들을 얻으려 한다고 하였다. Adam Smith 이후 Hayek(1945)는 최대이익 추구기업들이 어떻게 타 기업에게 인지되지 않은 소위 일시적인 특별한 환경에서 발생되는 시장의 일시적 기회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가 설명해 주는 'The Use of Knowledgeing a Society'를 통해 현대수익관리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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