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개념] 국제기업의 역사(발달과정)와 사업내용 및 정의, 국제기업의 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기업의 개념

Ⅰ. 국제기업의 역사

Ⅱ. 국제기업의 사업내용 및 정의

1. 국제사업활동의 종류
1) 상품의 수출입
(간접수출)
(직접수출)
(해외자회사를 통한 수출)
2) 서비스의 수출입
(여행, 관광, 운송)
(서비스의 직접제공)
(자산의 홀용에 의한 서비스 수출입)
3) 국제투자
(국제포트폴리오투자)
(해외직접투자)
2. 국제기업의 정의
1) 광의의 국제기업 :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주체
2) 협의의 국제기업 : 다국적 기업(MNC)
(1) 기업의 구조적 특성에 의한 정의
(2) 기업경영활동의 성과에 의한 정의
(3) 기업의 Behavioral Attitude에 의한 정의
(4) 다각적 관점
3. 다국적기업의 조건

Ⅲ. 국제기업의 범위

본문내용
국제기업의 개념

1. 국제기업의 역사

경제사학자들은 국제경영의 역사를 그리스나 이집트 시대 선단무역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 수세기 동안 국제적 상품 흐름이 지속되었고 중세 베니스에서는 상업적 무역업자들이 오늘날 일본의 종합무역상사와 같이 상당히 발전된 형태의 기업까지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역사발전에 중요한 한 획을 그은 것은 17, 18세기에 번창했던 영국과 네덜란드의 무역상사들이었데, 이들은 허드슨만에서 동인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그들의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었다.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산업화된 유럽에서 새로 나타난 자본주의 기업들이 당시의 개도국인 미국을 비롯하여 많은 지역에 투자를 하기 시작하였지만, 주로 영국, 프랑슨 네덜란드, 독일 등이 구축한 제국 내에 한정되었다.
본격적인 다국적기업은 그 역사가 100년도 채 안 되는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현상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다국적기업들이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등장한 것은 사실이다.2차 대전 이후 GATT의 출범과 더불어 세계적인 자유무역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국제무역의 범위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국제무역 활동을 통해 미국기업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거대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의 무역활동을 보완하거나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인 투자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 결과 오늘과 같은 해외직접투자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본격적인 국제기업이 등장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 문제의 해결 방안
  •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에 있다. ②문제점: 자녀양육 및 교육문제 가사노동분담문제 기혼여성취업의 저임금. 미숙련의 불안정한 직종에 편중 3. 가족문제의 형태와 원인, 대책 ⅰ) 이혼 ◈이혼의 원인 ⸁ 부부간의 경제적 의존도 약화 ⸂ 가치관의 변화 ⸃ 결혼에 대한 비현실적인 높은 기대 ⸄ 자녀 수 감소와 결혼의 의미 변화 ◈이혼에 따른 문제 ⸁ 정서적 문제: 개인에게 인생의 실패자라는 느낌을 갖게 하여 분노, 우울, 상실 감, 자존심 저하

  • [마케팅] 휴대폰시장과 LG싸이언
  • 와 3세대의 비교구분2세대(PCS, 셀룰러)3세대(IMT-2000)서비스 형태음성, 저속데이터고속 멀티미디어(음성,데이터,영상)이동성국내 및 제한적 국제로밍글로벌 로밍데이터 속도9.6Kbps~14.4Kbps144Kbps~2Mbps주파수 대역셀룰러824~849MHz1885~2025MHz2110~2200MHz869~894MHzPCS1750~1780MHz1840~1870MHz채널 대역폭1.25MHz, 30KHz5MHz무선 접속 표준CDMA, TDMAW-CDMA, cdma-2000- 기술 발전에 따른 세계 휴대폰 판매의 변화90년대2000년대상황미국/유럽 기업들이 지배→ 미국/유럽

  • [관광학원론] 여행업
  • 와 여행관련시설, 사업체를 연결하는 중개 알선업무 여행자를 위한 여행에 관한 각종 정보 및 편의의 제공, 독자적인 여행상품을 기획, 판매하는 업 와같이 정의 내릴 수 있다. 즉, 여행업은 여행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여행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2) 여행업의 발달과정여행업의 시초에 관해서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다. 그러나 근대적인 여행업의 시작은 영국인 ‘토마스 쿡’에 의해

  • 세계화와 국가의 역할 -세계화, 자유무역이론의 모순과 보호무역의 유용성
  • 와 그에 동반한 자유주의 무역의 흐름 속에서 개발도상국 정부는 자국의 발전과 이익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왜냐하면 세계화와 자유무역이 선진국의 이익과 입장을 대변하여 구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발도상국 정부는 유능한 관료제의 확보, 공기업의 적극적 육성, 선별적 산업정책의 추진, 유치산업의 육성, 정부주도의 연구, 기술개발 등의 전략을 통해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국가의 적극적 개입을 통해서 개발도

  • 여행업,여행산업여행업의분류,여행업의특성,여행업의발달과정
  • 및 한,일 월드컵 대회와 2002 부산 아시안게임 등 국제적인 행사가 개최되어 2001년도에 비해 입국자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② 국민의 해외여행에 따른 여권 발급 업무 및 여권 수속대행 업무 등 해외여행자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하여 종전의 항공 운송 대리점업을 82년도에 등록기준을 강화하여 명칭을 여행 대리점업으로 변경하였고87.7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외여행 알선업무를 수행하도록 업무범위를 확대하면서 국외여행업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