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경영정보시스템
Ⅰ. 정보기술
Ⅱ. 경영정보시스템
Ⅲ. 경영정보시스템(MIS)
1. 전문가시스템
2.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
3. 근거리통신망
4. 전자상거래
- 본문내용
-
경영정보시스템
I. 정보기술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정보를 제압하는 자가 시장을 장악할 수 있고, 무한경쟁에서 남보다 앞설 수 있는 시대이다. 디지털 기술이 미디어의 세계와 접목되면서 그 동안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던 전화, TV, PC 등의 정보기기들이 통합되어 소위 'C & C(Computer & Communication)' 혁명이 일어나 세계는 초 정보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던 미국은 1990년대 들어 조직의 업무흐름 자체를 바꾸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그룹웨어 같은 정보기술을 경영에 접목시키면서, 그 동안 일본에 뒤지고 있던 경쟁력을 따라잡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정보기술(IT)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국제 경쟁에서 기업들이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적 자산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정보기술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며, 전달하고 재생할 수 있는 수단이나 시스템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전 세계의 정보는 구성원들 서로가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차 인공지능화 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구성원들의 사고나 의사결정을 보다 현명하게 처리할 수 있다. 미국의 제시 페니(J. C. Penny)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정보책임자(Chief Information Officer)는 조직 내에서 필요한 정보처리와부서간의 정보공유에 관한 전반적인 책임을 맡고 있는 최고경영자 중 한 사람으로, 현재 많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정보기술은 크게 4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
․ 의사소통 시스템(Communication Systems)
․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s)
․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s)
․ 경영자 지원 시스템(Executive Support Systems)
또 하루에 50개국 2억 명이 넘는 이용자들을 통하여 정보의 시간적 ․ 공간적인 제약을 완전하게 극복한 인터넷 같은 정보시스템은 ''가상공간(Cyber Space)"을 현실의 세계로 이끌어내고 있다. 지구 반대편의 거래선과 언제든지 얼굴을 맞댈 수 있는 화상회의(Teleconference)나 PC를 통한 전자문서(E-mails) 또는 무역거래에서 종이 없는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등은 많은 경비절감의 효과뿐만 아니라 사무실에 출근할 필요 없이 자택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경영환경의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정보기술은 마케팅 분야에서도 혁신을 가져 오고 있다. 그 동안 소비자의 구매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소비자의 기호나 욕구를 분석해봄으로써 재고와 반품을 감소시켜 낭비요인을 제거할 수 있게 된다. 또 지금까지의 일방적인 광고에 의한 상품소개와는 달리 정보의 보고(寶庫)인 인터넷은 홈쇼핑을 통하여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 상호교류(Interactive)를 통하여 바로 알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