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자본주의의 역사와 발달 및 한국자본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관
Ⅱ. 자본주의 역사
1. 전간기의 ꡐ번영ꡑ과 1930년대 대공황
2. 전후 황금기
3. 장기불황
4. 이른바 신경제와 금융세계화
Ⅲ. 자본주의발달에 따른 기생계급의 권력 증대, 신자유주의
Ⅳ. 긴축재정과 감세의 신자유주의 정치
Ⅴ. 자본주의적 축적의 역사적 경향
Ⅵ. 상대적 과잉인구의 상이한 존재형태, 자본주의적 축적의 일반법칙
Ⅶ. 한국자본주의의 모순구조
1. 1980년 위기의 성격과 각 계급의 대응
1) 위기의 발현구조
2) 계급대립의 구조
2. 한국자본주의의 축적체계와 지역구조
3. 1980년 전후 전남광주지역의 계급구성과 항쟁주체
1) 전남광주지역의 경제구조와 계급구성
2) 각 계급의 성격과 항쟁주체
Ⅷ. 한국자본주의의 대외적 환경변화
1. 자본운동의 세계화와 경제개방의 확대
2. 한국자본의 해외투자 확대
- 본문내용
-
자본주의 경제의 작동은 결코 매끄럽지 않다. 대공업의 주기적 순환이 그 본격적인 생애를 시작한 1825년의 공황이래 자본주의 경제는 대체로 10년 주기의 공황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맑스 당시의 주기적 공황은 매 시기 과잉축적된 자본가치를 파괴하고 과잉생산을 폭력적으로 해소함으로써 새로운 축적의 순환을 시작하게 해 주는, 자본주의에 내재적인 모순에 대한 일시적인 해결책이었다. 공황 이후에는 일정 기간의 침체기를 거쳐 다시 새로운 번영기가 도래하곤 했다. 그렇지만 1870년대에 몰아닥친 공황은 쉽게 회복되지 않았다. 1873년부터 1890년대 중반까지 지속된 이 장기불황을 홉스봄은 ꡒ경제가 속도를 바꾸다ꡓ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엥겔스는 ?자본? 1권의 영어판 서문에서 ꡒ10년 주기의 순환이 사실상 중지된 것처럼 보이고, 영속적이고 만성적인 불황이라는 절망의 진흙탕 속에 빠지고 말 것 같다ꡓ고 지적하고 있다.
이 불황의 특징은 생산의 지속적 증가와 가격하락, 그리고 이윤율의 하락이 병행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자본주의의 대응양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났다. 하나는 경제적 집중, 다른 하나는 테일러주의로 대표되는 이른바 ꡐ과학적 경영ꡑ이다. 전자의 측면만을 볼 때, 이 시기에는 기업통합을 통한 경쟁의 제거와 거대기업의 출현을 통한 시장통제를 통해 이윤율을 회복하고자 하는 시도가 대규모로 진행되었다. 이것은 주요 산업에서 경쟁을 완전히 제거한 것은 아니었지만, 주요 산업에서 국제적인 규모의 합병을 통한 트러스트의 성립은 자본주의의 새로운 단계로 일컬어지는 ꡐ독점자본주의ꡑ라는 용어를 가능하게 했다.
한편 대불황과 자본주의 열강들 사이에 세계의 영토적 분할이 활발히 이루어진 시기는 시간적으로 일치한다. 제국주의에 관한 모든 사실들을 대불황이라는 경제적 사건으로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이윤율의 하락을 만회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시도들 중 하나가 식민지 정복과 같은 팽창정책이었음을 부정할 수는 없다. 세계분할을 둘러싼 자본주의 열강들 사이의 경쟁은 결국 제1차 세계대전을 발생시킨다. ꡐ벨 에포크ꡑ라고도 불리는 18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번영기 동안에도, 기본적으로 경제적인 동기에 의해 지배된 열강들의 세계분할을 둘러싼 충돌은 더욱 첨예해졌으며, 결국 세계대전이라는 대량살육과 파괴로 이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 요리를 통한 과학활동이 아동과학지도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