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운영관리(수요와 공급의 일치, 수요관리, 공급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서비스운영관리
Ⅰ. 수요와 공급의 일치
Ⅱ. 수요관리
1. 가격전략
2. 예약제전략
3. 역순환적 패턴을 가진 서비스 제공전략
4. 광고와 판매촉진전략
5. 의사소통 노력전략
6. 산출관리전략
Ⅲ. 공급관리
1. 종업원 수의 조정
2. 다기능 종업원의 양성
3. 시간제 근로자
4. 고객참여 증대
5. 설비 대여
6. 시설의 확장 및 개조
7. 자동화
8. 서비스시간의 연장
9. 스케줄 조정
- 본문내용
-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운영관리의 핵심은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데 있다. 자재, 종업원, 설비, 프로세스 기술 등을 적합한 수준으로 활용하는지의 여부가 운영효율성, 비용 및 고객만족 등에 영향을 미친다.
1. 수요와 공급의 일치
수요와 공급의 일치는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서나 모두 중요하지만 특히 서비스업에서 중요한데 그 이유는 제조업보다 이용 가능한 옵션이 적기 때문이다. 즉, 서비스업에서는 제조업에서 이용하는 재고, 잔업, 이월주문 등의 옵션을 이용할 수 없거나 매우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왜 그것이 어려운지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기로 한다.
* 서비스는 재고로 보유할 수 없는 경우가 않다.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생산되면서 소비가 되는 형태이며 미래의 수요 증가를 예상하여 미리 생산해 두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
* 제조업에서는 잔업 등을 통한 단기간에 생산능력 증가가 가능하지만 서비스의 경우에는 이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물론 놀이공원 같은 경우에 여름의 개장 시간을 연장하여 능력을 증가시킬 수는 있으나, 호텔의 경우에는 잔업 등을 통하여 방의 수를 증가시킬 수는 없다.
* 수요예측이 더 어렵다. 서비스 수요에 대한 의사결정이 즉흥적으로 혹은 짧은 기간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어린이가 아파서 병원에 가는 경우와 같이 예정에 없던 수요가 발생할 수도 있어 예측이 어렵다.
자료평가
- 좋은 레포트 잘 봤습니다.
- 136940***
(2018.12.02 22:52: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