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가능곡선을 이용한 경제문제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생산가능곡선을 이용한 경제문제의 분석
Ⅰ. 가정
Ⅱ. 생산가능곡선의 도출
Ⅲ. 생산가능곡선은 무엇을 말해 주는가?
- 본문내용
-
생산가능곡선을 이용한 경제문제의 분석
왜 사람들은 '경제적(economic)'이어야만 하며, 어떠한 국민경제를 막론하고 경제문제에 직면하게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한 가지 사실로 요약된다. 그것은 다름 아닌 동서고금, 개인과 사회를 막론하고 희소성의 문제(scarcity problem)에 직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희소성이란 인간과 사회의 물질적 욕망은 무한한 데 비하여, 그을 충족시켜 주는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에는 한계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능력이라는 원의 절대적 크기에 관계없이 욕망이 능력을 초과하는 한 희소성의 문제는 없어지지 않으며, 자원을 아껴서 사용하려는 경제의지와 경제문제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술과 자원의 증가로 인해 능력이라는 크기만 점차 커져서 욕망이라는 크기를 따라 잡는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만약 이것이 가능하다면 희소성의 문제가 사라져 '경제적'일 필요도 없고 경제문제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능력이 커지면 욕망도 커지는 것이 현실이다. 하나를 가지면 둘을 가지고 싶고, 둘을 가지면 셋을 가지고 싶은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희소성의 문제는 사람들에게 선택을 요구한다. 즉, 우리는 욕망의 전부(all)가 아닌 일부(some)만을 만족시킬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므로 여러 가지 가능한 대안 중에서 무엇인가를 선택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경제문제가 존재하게 되는 이유라고 하겠다. 우리는 생산가능곡선이라는 기초적 경제분석도구를 통하여 경제문제의 본질과 그 해결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해 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