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가능곡선을 이용한 경제문제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생산가능곡선을 이용한 경제문제의 분석

Ⅰ. 가정

Ⅱ. 생산가능곡선의 도출

Ⅲ. 생산가능곡선은 무엇을 말해 주는가?
본문내용
생산가능곡선을 이용한 경제문제의 분석

왜 사람들은 '경제적(economic)'이어야만 하며, 어떠한 국민경제를 막론하고 경제문제에 직면하게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한 가지 사실로 요약된다. 그것은 다름 아닌 동서고금, 개인과 사회를 막론하고 희소성의 문제(scarcity problem)에 직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희소성이란 인간과 사회의 물질적 욕망은 무한한 데 비하여, 그을 충족시켜 주는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에는 한계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능력이라는 원의 절대적 크기에 관계없이 욕망이 능력을 초과하는 한 희소성의 문제는 없어지지 않으며, 자원을 아껴서 사용하려는 경제의지와 경제문제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술과 자원의 증가로 인해 능력이라는 크기만 점차 커져서 욕망이라는 크기를 따라 잡는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만약 이것이 가능하다면 희소성의 문제가 사라져 '경제적'일 필요도 없고 경제문제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능력이 커지면 욕망도 커지는 것이 현실이다. 하나를 가지면 둘을 가지고 싶고, 둘을 가지면 셋을 가지고 싶은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희소성의 문제는 사람들에게 선택을 요구한다. 즉, 우리는 욕망의 전부(all)가 아닌 일부(some)만을 만족시킬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므로 여러 가지 가능한 대안 중에서 무엇인가를 선택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경제문제가 존재하게 되는 이유라고 하겠다. 우리는 생산가능곡선이라는 기초적 경제분석도구를 통하여 경제문제의 본질과 그 해결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해 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경제 문제와 합리적 선택(중학교 3학년 사회)
  • < 하나의 주제, 세 개의 시선 > 수업 주제 : 경제 문제와 합리적 선택 (중학교 3학년 사회) < 첫 번째 수업 계획안 분석 > ← 2차시 수업으로 구성(2) 경제 문제와 합리적 선택(1)(교과서 44~45쪽)학습 목표 ◈ 경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기술할 수 있다.◈ 경제적 기초 개념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교수 - 학습 방법학습 활동 및 내용지도상의 유의점5분도입▶ 문답 학습▶ 전 차시에 과제로 부여받았던 용돈 지출

  • [경영공학] 경쟁적 환경에서의 발전설비의 수명주기 보전 관리
  • 경제적 인 것들을 제거할 수 있다. 어떤 LCM모델에 관련 된 특징은 열 효율이나 강제 정전율이나 생산능력 저하를 유지보수 결정에 달려있는 결정변수로서 고려한다는 것이다. ; 그리고3) 특정한 발전설비나 발전소 회사를 위해서 구체적인 수익의 원동력을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 어, 발전 설비의 계약 포트폴리오, 현금 선도거래 곡선, 계약의무 불이행에 대한 벌칙, 등등이 있다. 그것은 계획된/강요된 정전이 수익에 끼치는 영향 또한 인식

  • [A+레포트]국내외 마리나 및 요트산업 사례분석 및 시사점
  • 이용자의 요트 활동에 편의성을 높여 주고 있다. 종합하여 보면, 우리나라의 요트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고려한 마리나 시설의 복합화, 제조•정비•금융•관광 상품 등 전방위적인 요트산업에 대한 지원과 육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 요트산업의 국제화를 위한 전략 모색, 요트 산업 관련 법규 및 제도의 정비, 마리나 시설 이용률 제고를 위한 부대 시설 및 상품에 대한 연구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활동과 개선 노력이 필요

  • [생태디자인] 지속가능한 생태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 및 실천방법 제안
  • 문제디자인 정책디자인 프로세스생태디자인의 방법의 재이론생태디자인 프로세스의 지원구조생태적 사회구조의 형성 생산과 소비의 생태적 순환 경제 시스템 생태디자인 분석평가 체제로서의 IFPS이론 지속 가능한 생태디자인(Sustainable Eco Design)의 실천 방법생태디자인을 이용한 마케팅 사례분석생태디자인 제품사례 분석생태적 공간 시스템 분석 생태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 및 실천방안 제안결론 1. 결론2. 후속 연구의 가능성참고문헌

  • 현대기아자동차 현 기업 경영상황분석과 현대자동차 국내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현대자동차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문제인식을 가지고 현대기아자동차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 대한 객관적 조사와 분석을 한 후,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이 전략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기업의 제품과 경쟁, 마케팅의 분석, 적용뿐만 아니라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서 지속가능한 경쟁력 있는 기업의 방향에 대한 제시를 통한 안목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2. 현대기아자동차 기업상황분석2-1. 국제경제와 현대기아자동차의 현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