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기업문화, 국제기업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
Ⅰ. 문화의 정의
Ⅱ. 기업문화
Ⅲ. 국제기업과 문화
1. 문화적 다양성
2. 문화적 복합성
3. 문화적 적대성
4. 문화적 이질성
5. 문화적 상호의존성
- 본문내용
-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
1. 문화의 정의
텁스트라와 데이비드(V. Terpstra & K. David)는 문화를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일련의 행동지침이나 규범을 제공하는 학습되고, 공유되고, 강요되고, 상호연계된 일련의 상징이며 이러한 행동지침이나 규범들은 모든 사회들이 생존하기 위해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가 국제경영자에게는 기업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문화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1) 문화의 학습성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것은 동물은 생리적 현상에 의해 행동하나 인간은 문화적 학습에 의해 익숙해진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과거 우리는 아이들을 양육하는 데 모유만으로 해왔지만 현재는 분유와 종이기저귀를 사용하는 것은 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볼 수 있다.
(2) 문화의 공유성
인간 사이에 협조적 행동(cooperative bevior)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현실에 대한 개인적인 관계가 다른 사람과 일치하는 경우에 타인과의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기업이 광고 선전을 하는 것은 이러한 공감대의 형성을 위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