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기업문화, 국제기업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

Ⅰ. 문화의 정의

Ⅱ. 기업문화

Ⅲ. 국제기업과 문화

1. 문화적 다양성
2. 문화적 복합성
3. 문화적 적대성
4. 문화적 이질성
5. 문화적 상호의존성
본문내용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

1. 문화의 정의

텁스트라와 데이비드(V. Terpstra & K. David)는 문화를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일련의 행동지침이나 규범을 제공하는 학습되고, 공유되고, 강요되고, 상호연계된 일련의 상징이며 이러한 행동지침이나 규범들은 모든 사회들이 생존하기 위해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가 국제경영자에게는 기업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문화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1) 문화의 학습성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것은 동물은 생리적 현상에 의해 행동하나 인간은 문화적 학습에 의해 익숙해진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과거 우리는 아이들을 양육하는 데 모유만으로 해왔지만 현재는 분유와 종이기저귀를 사용하는 것은 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볼 수 있다.

(2) 문화의 공유성
인간 사이에 협조적 행동(cooperative bevior)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현실에 대한 개인적인 관계가 다른 사람과 일치하는 경우에 타인과의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기업이 광고 선전을 하는 것은 이러한 공감대의 형성을 위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론] 유로디즈니 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실패와 현재의 모습
  • EURO DISNEY) 현재 디즈니랜드 파리(DisneyLand Paris)로 변경.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실패와 현재의 모습목 차I. 서론1. 개요2.역사II. 디즈니의 경영과 전략1. 설립과정2.디즈니 FDI의 특징1) 전략적 동기면에서 본 유형2) 시장 진입 전략에 의한 분류3. 미국의 문화침략4. 내부 전략에 의한 유로디즈니의 실패 요인1) 경영진의 전략적 실수2) 예산의 낭비3) 잘못된 수입 책정4) 의사전달의 미비5. 외부 환경에 의한 유로디즈니의 실패 요인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과 문화적환경
  • 문화적환경학번: 이름: 과목: 교수명: 제출일: 2004.11.12-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국적 기업의 개념 2. 문화의 의미 3. 다국적기업이 당면하는 각국의 문화적 환경요소 1) 종교 2) 가치관 3) 사회제도 4) 언어 5) 미적 감각 6) 교육수준 7) 소득수준 4. 현지국 정부의 정책수단에 대한 다국적 기업의 대응책 1) 선량한 기업시민의 이미지 부각 2) 필수적인 신분의 유지 3) 투자철수 Ⅲ. 결론 Ⅳ. 참고문Ⅰ. 서론국제

  •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
  •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목차*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Ⅰ. 문화적 영향1. 문화적 지식2. 마케팅 믹스와 문화적 영향Ⅱ. 문화의 요소1. 사회조직2. 규범과 가치3. 종교4. 언어5. 교육6. 미적 감각7. 물질문화Ⅲ. 기업관행1. 기업윤리와 관습2. 무언의 언어3. 협상4. 조직력5. 노동, 성취도, 부6. 고용인과 고용주 한계Ⅳ. 문화적 환경분석1. 문화에 대한 정보원2. 제품수용과정3. 혁신의 확산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I. 문화적 영향문화는 인간이

  • [국제경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 문화에 의해 지배된다. → 기업문화적 특성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해 결정- 문화는 경제발전과정의 이행에도 불구하고 매우 안정적→ 즉 경제발전수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경영행동의 변화는 없다.- 그 결과 국제간의 경영기술, 기법의 이전은 극히 제한적이다. → 현지국 문화에 적합한 경영관리 기법의 개발이 중요2) 상황론적 접근 (convergence theory)- 각국의 기업경영, 사회구성원의 행위와 태도는 전통문화적 요소보다 환경에 의해 지배- 즉 경

  • [국제경영, 경영문화, 국제경영문화, 경영문화환경] 국제경영의 문화적 환경
  • 국제경영의 문화적 환경Ⅰ. 서론국제기업의 경영활동은 문화적 배경을 달리하는 수많은 국가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풍토나 분위기는 문화적 환경과는 전혀 이질적이고 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국제경영활동을 폭넓게 수행하는 기업들조차도 이질적인 문화 환경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경우는 드물다. 이질적인 문화 환경은 국가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동일한 국가내, 동일한 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