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화의 개념
2.문화의 구성 요소
3.문화적 환경분석 모형
4.국제기업과 문화적 환경
5.사례 연구 ; 월마트의 국내 진출 실패
본문내용
세계 각국의 복잡하고 다양한 언어구조
(형성된 문화권에 따른 차이)

☞ 국제경영활동을 어렵게 만드는 제약요인 

Ex) 해외 소비자 대상 제품 판매시 현지정부와 협상관계에서 원만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면 성공적인 국제경영활동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국제기업의 경영자는 진출대상국 언어에 능통해야 하며, 나아가 그 언어의 내면에 깔려 있는 고유의 사고방식까지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 종교처럼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학습.
태도, 가치관 등을 포괄

☞ 현지국 기업·정부와의 접촉시 혼란 초래,
적절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원인
따라서, 국제 기업의 경영자는 이러한 가치체계의 차이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가치체계의 차이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적 차이 극복을 위한 전략적 대안


피투자국 현지의 문화에 일치하도록 기업전략 수립

☞ 현지국 문화에의 일치전략

문화 기업환경에 맞을때까지 자연적으로 변화하기를 기다림

☞ 자연적인 문화의 변화를 기다리는 전략

피투자국 현지문화를 목표에 맞춰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 문화의 변화를 유도하는 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창출과 수출 진흥 등 경제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화,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 문화적 공헌 등을 통해 현지사회와 공존공영을 실현해 나가는 모든 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현지기업이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경영은 사람, 자본, 물자, 생산, 마케팅, R&D 등의 요소로 구성

  • 문화의 개념(정의)과 구성요소
  •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자신의 형태를 다른 것과 구별시켜 주는 학습된 인간행위의 사회적 규범과 생활방식이며, 국제기업환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기초적 요인 중의 하나이다.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문화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learned behavior)라는 것이다. 만일 문화가 선천적인 것일 뿐이라면, 국제기업은 도저히 문화적 차이를 극복할 길이 없다. 그러나 문화가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이기 때문에, 국제기업

  • [국제경영론] 5장 문화적 환경과 그 사례
  • 제 5장 문화적 환경과 그 사례5장제 5장 문화적 환경 제 1절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31. 문화의 본질 3(1) 문화의 정의 3(2) 문화의 특성 3(3) 하위그룹 3(4) 국제 기업경영자의 자세 32. 문화의 구성요소 3(1) 언어 3(2) 종교 4(3) 물질문명 4(4) 사회조직 5(5) 교육 6(6) 가치체계 6(7) 미적 감각 73. 문화적 지식의 종류 8(1) 사실적 지식 8(2) 해석적 지식 8제 2절 문화적 환경의 분석모형 91. 문화적 환경에 대한 비교경영학적 접근방법 9(1) 확산이론(

  • 기업의 일반환경
  • 기업의 일반환경목차기업의 일반환경I. 경제적, 기술적 환경II. 사회, 문화적 환경III. 정치, 법률적 환경IV. 국제적 환경V. 자연환경* 참고문헌기업의 일반환경일반환경(general environment)이란 사회의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말하며,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정치적 환경, 기술적 환경, 문화적 환경, 국제적 환경 등을 말한다. 이와 같은 일반환경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흔히 STEEP기법이라 하는데 이는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ical), 경제적(

  • 문화적 가치와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분석
  • 문화적 환경이라는 것을 경영조직에 이질적이고 외부적인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기업 내부 문화 즉 기업의 풍토라는 것은 기업 내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것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의 풍토나 분위기는 문화적 환경과는 전혀 이질적이고 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질적인 문화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순히 국내경영활동방식이나 기법을 그대로 국제경영에 적용시키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