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상의 소매점포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본문내용
유통경로상의 소매점포의 기능

소매활동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특정한 장소에서 그들이 원하는 다수의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효용(utility : 소비자들이 제품구매와 관련해서 생기는 이득)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또한 소매점포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소매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한 후에 특정의 이익을 남기는 것이다. 원래 제품은 제조업자로부터 도매상이나 소매상과 같은 중간상을 거쳐서 최종 소비자에게로 전달된다. 이 중에서 소매상은 제조업자 혹은 도매상으로부터 제품을 납품 받아서 이를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제조업자로부터 중간상을 거쳐서 최종 소비자에게로 전달되는 과정을 보통 유통경로(channels of distribution)라고 하는데, 이러한 유통경로 상에서 소매점포가 수행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미국의 Lusch, Dunne과 Gebhardt 교수가 공동으로 저술한 소매마케팅(Retail Marketing)에 따르면 소매점포가 실제로 수행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조업체와 대리점의 유통갈등,유통갈등,유통경로갈등,유통갈등의개념및해결방안
  • 유통의 기능-소유권 이전 기능-물적 유통기능-조성 기능 2.소매상과 도매상의 유형 1) 소매상(retaliers) : 상품을 최종 구매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상인  도입순서(전문화, 고급화 양상을 보임)   재래시장 → 전문점 → 백화점 → 슈퍼마켓 → 양판점 → 편의점    →할인점, 하이퍼마켓, 수퍼센터→ 전문할인점 →회원제 창고형 도소매점2) 무점포 소매상(non-store retailing)   (1)방문판매        - 인적판매       - 외부판매

  • [유통경제학]재래시장의 성공 사례 및 활성화 방안
  • 점포에서 도․소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상시 또는 정기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서 근대적인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현대화 및 정보화를 필요로 하거나 건물시설이 노후화 되어 개․보수 또는 재개발․재건축을 필요로 하는 장소를 말한다. 산업자원부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재래시장이라 함은 “계획적으로 조성된 현대적 시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과 달리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고유의 전통적인 시장을 말하는

  • [도매상] 도매상의 본질(정의)과 기능, 유형, 전략 및 도매상관리
  • 기능(3) 신용 및 금융 기능(4) 소매상서비스 기능(5) 기술지원 기능Ⅱ. 도매상의 유형1. 제조업자 도매상2. 상인 도매상1) 완전서비스 도매상(1) 도매상인(2) 산업분배업자2) 한정서비스 도매상3. 대리인 및 브로커1) 대리인2) 브로커Ⅲ. 도매상 전략1. 표적시장의 선정2. 도매상의 마케팅믹스전략1) 제품구색과 서비스결정2) 가격결정3) 촉진결정4) 입지결정Ⅳ. 제조업자의 도매상관리I. 도매상의 본질과 기능1. 도매상의 정의도매업은 유통경로

  • 유통계열화(마케팅시스템)
  • 유통계열화(마케팅시스템)목차유통계열화Ⅰ.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1. 회사형 VMS2. 관리형 VMS3. 계약형 VMSⅡ.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Ⅲ. 복수경로 마케팅 시스템 유통계열화전통적으로 유통시스템은 중간상의 개입 여하에 따라 직접유통 또는 간접유통방식으로 이루어져 봤으며, 거래규모와 판매지역 확대 등의 이유로 대개 간접판매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전통적인 유통경로는 독립적인 생산자와 도매상, 소매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은

  • [도매상] 도매상의 본질(정의)과 기능, 유형, 전략 및 도매상관리
  • 기능(3) 신용 및 금융 기능(4) 소매상서비스 기능(5) 기술지원 기능Ⅱ. 도매상의 유형1. 제조업자 도매상2. 상인 도매상1) 완전서비스 도매상(1) 도매상인(2) 산업분배업자2) 한정서비스 도매상3. 대리인 및 브로커1) 대리인2) 브로커Ⅲ. 도매상 전략1. 표적시장의 선정2. 도매상의 마케팅믹스전략1) 제품구색과 서비스결정2) 가격결정3) 촉진결정4) 입지결정Ⅳ. 제조업자의 도매상관리I. 도매상의 본질과 기능1. 도매상의 정의도매업은 유통경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