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과 글로벌경영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본문내용
-
다국적기업과 글로벌경영
(1) 다국적기업의 출현
90년대 중반에 들면서 대우전자는 독일, 프랑스 등 전 세계 20개 지역에 첨단연구소와
가전제품연구소를 운영하기로 계획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현지에 적합한 제품을 현지에서
연구 개발하고 현지공장에서 최종 생산까지 완결 짓는 “글로벌 R&D(연구개발)체제”를 구
축하기 위해서이다. 삼성전자, LG전자도 중국에 대규모 공장과 연구소, 소매점 등의 관련
투자를 실시해 최근에 불고 있는 한류열풍의 주체가 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이 여러 가
지 목적으로 기업의 자원을 세계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전략을 추구할 때, 이를
다국적기업이라 한다.
보통 기업들은 자국시장에서의 매출이 포화상태에 이르면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시장
개척을 하기 위해 해외로 진출하게 된다. 스위스의 Nestle사는 해외에서의 매출액이 전체
의 약 98%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다국적기업이다. 또 기업은 해외로부터 원자재를 공급받
거나, 선진 기업의 기술이나 경영능력을 배우기 위하여 해외로 진출하기도 한다. 그리고
제품이나 시장의 특성상 소비자들의 수요가 변화하거나 경기변동에 따른 매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시장을 다변화할 목적으로 해외로 진출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이 많
은 해외시장에서 경영활동을 전개하다 보면 세계시장에서의 경영관리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는데, 이는 기업이 보유한 국제경영의 시너지효과를 실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해외시
장에 진출하는 계기가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