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업체의 컨텐츠사업(모바일뱅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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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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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 사이버 경제 · 전자상거래 )
● 모바일의 개념
● 모바일 뱅킹의 탄생배경
● 모바일 카드
● 모바일 뱅킹의 분류
● 모바일 뱅킹의 내용
● 모바일 뱅킹과 카드사
● 모바일 뱅킹 이용 실적
● 모바일 뱅킹
● 외국의 모바일 산업
● 모바일 서비스의 잠재력
● 향후 모바일 서비스의 전망
● 모바일 서비스의 문제점
●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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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경제 · 전자상거래개념 )
사이버경제의 개념
- 정보통신 산업을 바탕으로 지식정보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경제사회
사이버경제의 영역
1) 정보통신(유선통신, 무선통신, 데이터통신, 이동통신, 인터넷 등)
2) 콘텐츠(오락, 게임, 출판, 음악, 학습 등)
3) 컴퓨터(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단말기, PC, PDA, 인터넷 생활가전)
전자 상거래의 개념
-인터넷을 포함하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 서비스, 그리고 정보를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 모바일 (mobile)의 개념 )
모바일(mobile)이란?
-정보통신에서 이동성을 가진 것의 총칭
본래 ‘움직일 수 있는’이라는 뜻으로, 휴대폰과 PDA등과 같이 이동성을 가진 것들을 총칭한다. 손으로 들고 다니므로 가볍고 작은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입력장치와 디스플레이 기능이 떨어지는 점과 확장성이 부족하고 전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약점이 있다.
21세기 초부터 휴대폰을 인터넷에 접속하여 입출금 등의 인행업무를 보는 모바일 뱅킹, 온라인 게임을 하는 모바일 게임, 영화를 실시간으로 보는 모바일 영화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또한 휴대폰과 PDA 노트북 PC등의 장점을 이용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모바일 비즈니스와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 전자화폐, 모바일 전자정부 등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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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시장의 경쟁원리 2001 손용엽 이상호
21세기 IT사 세계를 지배한다 2001 김광희
닷컴. 전자상거래 - 인터넷경제의 이해
2000이상호 김영남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SK 텔레콤, LG텔레콤, KTF 사이트
네이버 뉴스 검색.. 최신뉴스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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