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방송패러다임의 변화-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디지털 방송패러다임 개관(槪觀)

■ 디지털 방송시대의 도래

■ 디지털 방송과 방송패러다임의 변화
◣ 방송디지털화의 기술적 의미
◣ 방송의 디지털 화와 방송패러다임의 변화

▣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 방송의 명(明)/암(暗)

■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 방송의 장점
◣ 고음질/고화질
◣ 다채널
◣ 쌍방향 서비스

■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 방송의 문제점
◣ 정보의 과잉공급으로 인한 정보부족
◣ 채널집중화
◣ 정보격차의 심화

▣ 디지털 방송의 전망
본문내용
▣ 디지털 방송패러다임 개관(槪觀)

■ 디지털 방송시대의 도래

- 지난 70년 동안 수많은 기술발명을 통해 TV는 산업이 되었다.
- 사람들은 200개의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일상적으로 하루 4~5시간 동안 TV를 켜둔다.
- 어떤 프로그램들은 1억땅 이상의 시청자를 동시에 유인한다.
- 매우 가난한 슬럼가의 사람들조차 TV를 구입하기 위해 돈을 저축한다.
- TV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없었더라면 정치인들은 선출되지 않았을 것이다.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그리고 콘텐츠>-송해룡, 188p

이것은 오늘날 방송이 갖는 상업적 위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들이다. 사람들은 하루의 여가시간중 제일 많은 비중을 방송과 함께 보내고 있으며, 방송이 인간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더욱이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우리를 둘러싼 매체환경은 크게 달라지고 있고, 데이터나 정보 혹은 각종 영상물을 처리하고 전달하며 또 서로 공유하는 방식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통신의 존재양태나 운영방식에도 엄청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한 변화로 인해 우리의 생활풍속도 달라지고 있는데, 그 배후에 디지털 테크놀로지(digital technology)가 자리 잡고 있다.
지난 1970년대 컴퓨터에서 최초로 출발한 디지털기술은 80년대 이후 통신과 컴퓨터의 융합을 주도, C&C(Computer & Communication)혁명을 이루어내며 IT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바 있으며, 이러한 디지털기술의 진보는 지금까지 독립적인 영역으로 존재해 왔던 방송과 가전산업에도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적용시킴으로써 멀티미디어 대통합을 가능케 하는 디지털 컨버젼스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화로 인한 새로운 변화는 방송환경 역시 예외가 되지 않았다. 디지털 기술이 방송부문에 도입되면서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편성, 송출 및 수신과정에 이르기까지 방송산업의 전 영역이 점차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왜 방송의 디지털화가 이루어지는 것일까? 우선 디지털방송은 기술적으로 기존의 아날로그 매체에 비해 고화질, 고음질 등의 고품질방송서비스를 보장해줄 뿐 아니라, 다채널, 쌍방향 데이터방송, 전자상거래, 각종 게임이나 인터넷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를 가능케 한다. 또한, 방송의 디지털화로 인한 방송의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제작환경의 대대적인 교체 및 방송서비스의 확장은 새로운 시장의 확장을 가져와, 디지털 방송은 경제적인 차원에서도 21세기의 중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이미 세계 여러나라들은 국가정책차원에서 방송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디지털 위성방송을 선두로, 지상파, 케이블 모두 방송의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상현외 3명 <디지털 방송론>, 한울아카데미
- 송해룡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그리고 콘텐츠>, 다락방
- 정용준 <세계의 디지털 위성방송>, 커뮤니케이션 북스
- 정인숙 <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 TNS media korea http://www.tnsmk.co.kr
- 스카이라이프 http://www.skylife.co.kr
- 하이마트 http://www.e-himart.co.kr
- 에어코드 http://www.aircod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론3공통) 디지털 기술발전과 더불어 디지털격차 (Digital Divide) 심각해지고 있다디지털 격차설명하고 집단극화 해결방안 제시하십시오0k
  • 디지털산업이 발전하면 할수록 이로 인해 고생하고 소외되는 이들은 많아질 것이며, 배제되고 도태된 이들을 위한 사회 및 정책은 마련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용자에게 배우고 습득하기만 하라고 하는 것은 무책임한 대응일 수 있다.그러므로 정보격차 해소는 ‘복지’ 차원에서 다가갈 필요가 있다. ‘디지털 포용계획’의 대상이 기존의 정보취약계층에서 역량 및 동기부여가 부족한 모든 계층까지 확대되었으므로, 맞춤형 교육과 기

  • 뉴미디어론3)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대표학자의견을 중심으로비교설명하고 개혁확산이론 포스트만의 입장을 맥루언의 입장과 비교설명하시오0K
  • 대한 연구 : 미디어 생태학의 연구 경향과 의의. 『언론 연구』, 87-124.-김호기, 2016,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미디어는 정신과 육체의 확장-윤승욱(2004). 모바일 인터넷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74, 301.-이준호(2003). 디지털방송기술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7권 3호, 87~120.-정동훈(2004). 아바타 아이템 구매의 심리학적 분석. 《한국언론학보》, 48권 6호.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4. 기업의 노력 강화참고 자료< 그 림 목 차 >정보통신산업 분야별 발전12008 ITIF Broadband Rankings2휴대전화 업계 2008년 4분기 실적

  • [언론학] 뉴미디어의 이해
  • 방송은 기존의 공중파 방송에서 뉴미디어 방송, 즉 케이블 TV, 위성방송, 그리고 인터넷 방송으로까지 확대되어 시청자들이 시청할 수 있는 방송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변화를 동반하여 급격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본론에서는 뉴미디어 방송을 대표하는 케이블 TV, 위성방송, 인터넷 방송의 개념과 현황 및 미래를 살펴보고, 전체적인 뉴미디어의 전망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겠다.Ⅱ. 본 론1.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새로운 미디어. 일반적으

  • [학사][방송학] 다채널 시대 방송사업자간 공정경쟁 방안 연구
  • 방송의 도입은 단순히 새로운 전송수단의 등장이라는 기술적 변화의 의미를 넘어 지금까지 정부의 시장진입 규제에 의해 과점적 구조로 유지되었던 방송산업의 신규 사업자 진입과 퇴출이 비교적 자유로운 경쟁구도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지상파, 케이블, 위성방송은 매체의 기술특성상의 차이로 인해 사업자 구조 및 서비스의 내용도 조금씩 달랐는데 최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매체간 차별성이 점차 약화되고 특히 디지털 방송의 도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