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IT로 무장한 7-ELEVEN[세븐 일레븐]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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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형 유통산업의 특성

Ⅱ. 똘똘한 세븐일레븐재팬, 어떻게 시장 평정했나
1. 하루 세 번, 정교한 배송시스템
2. 정확한 Data에 기반한 남다른 신선도(freshness)로 브랜드 이미지까지
업그레이드

Ⅲ. 전세계를 감탄시킨 세븐일레븐재팬 : 시작부터 지금까지

Ⅳ. '1978년 7월' 정보 무장화의 여명기
1. 터미널 세븐 발주방식
2. 가맹점 종합정보 시스템
3. EOS 발주의 선구자
4. 터미널 컨트롤

Ⅴ. '86년 본격적인 정보무장화의 원년 : 세계 유통업의 역사를 바꾸다.
1. 죽은 상품을 발견하는 도구 : POS
2. 재고관리 기능의 POS
3. 그래픽 디스플레이 퍼스컴의 도입

Ⅵ. 정보 무장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정보의 통조림 OFC(Operation Field Counselor)
2. 발주 단말기의 새로운 스타 : GOT(Graphic Order Terminal)

Ⅶ. 제 3차 서비스 산업의 혁신
1.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이 여는 새로운 세계
2. 통합 정보망과 운영현장 상담가 (OFC: Operation Field Counselor)

Ⅷ. 기업에 있어 바람직한 IT활용방안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형 유통산업의 특성

아무리 전문가가 여럿 모여 머리를 짜내도, 경기를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과학이 괄목할 만큼 발달한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기예보는 잘 맞지 않고 있다. 사실 어떤 것을 예측하는 일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시대에는 무엇이 어떻게 변하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도대체 알 수 가 없다. 하지만 소형 유통업은 '시간대별 고객층의변화', 그에 대응한 '상품 카테고리의 동향'과 '품절동향'을 상세히 알아야 한다. 유효기간이 있는 상품의 경우 온도관리를 통해 위생상태와 맛을 유지해야 한다. 효율적인 관리가 없다면 유효기간을 넘길 것이고 유효기간은 넘긴 상품은 즉시 폐기된다. 일반 제조업의 경우 재고처리를 할 수 있지만 소형 유통업의 경우에는 즉각 폐기해야 하기 때문에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면 즉각적인 손해로 돌아온다. 즉 물건이,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 제공될 수 있는 가능성을 극대화 시키는 사업이 바로 소형 유통업이다.



Ⅱ. 똘똘한 세븐일레븐재팬, 어떻게 시장 평정했나

일본에 출장을 간 백부장. 미팅장소에 30분 정도 미리 도착했다. 갑자기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에, 주변을 둘러보니 눈에 익은 세븐일레븐 편의점이 보인다. 편의점에 들러 돈까스 벤또(bento:도시락)와 함께 따뜻한 커피를 집어 계산대에 올려놓는데 마침 예쁘게 생긴 종업원이 백부장을 슬쩍슬쩍 쳐다본다. ‘나한테 관심이 있나?’ 은근히 의식하는 백부장. 종업원이 몇 개의 단추를 누르더니 계산대를 열고 잔돈을 건네준다. 그런데 도시락을 까 먹으면서 그 종업원을 쳐다보니, 모든 손님에게 같은 눈길을 주는 것 아닌가? ‘에이, 나한테만 관심 있던 건 아니네. 근데 왜 자꾸 손님을 쳐다보는 거지?’ 그 예쁜 종업원은 왜 자꾸 백부장을 쳐다 보았을까? 그리고 계산대는 왜 바로 열리지 않고, 몇 개의 단추를 누른 후에야 열렸을까? 백부장이 겪었던 이 짧은 일에서 우리는 일본 편의점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븐일레븐만의 성공비결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 오카다 도모유키, P150~154, P166~176, P182~194, 세종서적

도전하지 않으려면 일하지 마라, 스즈키 도시후미, P219~234, 서동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38232&cate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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