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발자국의 현재 국내 운용현황,탄소발자국의 정의 및 발생원인,탄소라벨링제도,탄소발자국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탄소발자국의 연구 필요성
Ⅱ. 탄소발자국의 정의 및 발생원인
1. 탄소발자국의 정의
2. 탄소발자국의 발생원인
Ⅲ. 탄소발자국의 현재 국내 운용현황
1. 탄소라벨링제도의 정의
2. 탄소라벨링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Ⅳ. 탄소발자국의 개선방안
1. 국가적 차원의 개선방안
2. 개인적 차원의 개선방안
Ⅴ. 결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탄소발자국 연구의 필요성
최근 제주도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환경회의,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가 개최되었다. 이 회의는 탄소저감 노력 속에 지구의 지속적인 환경 개선을 위해 열렸다. 갈수록 증가하는 탄소 배출량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탄소 저감을 위해 할 수 있는 국제적 개선책을 찾자는 것이 이번 회의의 취지였다. 이와 같은 국제 행사가 시행되는 이유는 탄소발자국을 감소시키기 위해서이다. 산업혁명 이후 석탄·석유 등 화석연료의 사용이 늘어나 250여년 만에 대기중 CO₂농도가 35% 이상 급증하면서 지구 평균 기온이 0.8℃ 급등 하였고 인류에게 닥친 기후변화로 인한 위협을 보고하는 보고서가 2006년 말부터 많이 나왔다. 특히 한국의 경우 세계 평균 기온 상승 보다 약 2배 정도 기온이 상승하여 2050년에는 평균기온이 3.0℃ 상승하고, 혹서로 서울시민 49만 명이 사망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한국은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전 세계 10위안에 드는 OECD국가라는 부담을 안고 있다. 현재 한국은 2009년 국무회의에서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가장 높은 수준인 배출 전망치 대비 30% 감축으로 최종 결정하였다. 이러한 녹색성장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한 제도 중 하나인 탄소 성적 표지제도와 탄소발자국에 대한 고찰을 통해 녹색생활 혁명을 주도할 필요가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국내에서 시행 중인 탄소 성적 표지제도와 탄소발자국에 대하여 현 주소를 파악하고, 실생활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지 고찰해 볼 것이다.
Ⅱ. 탄소발자국의 정의 및 발생원인
1. 탄소발자국의 정의
어떤 주체가 일상생활을 하는 과정이나 또는 영업을 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탄소를 만들어내는지를 양으로 표시한 것이다. 지구 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구온난화와 연계하여 그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탄소 발생으로 하여금 정화비용 및 노력을 하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1. 김정인, 김진옥(2008), 「한·중·일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 동북아 경제학회
2. 마이크 버너스리, 「거의 모든 것의 탄소 발자국」, 도요새, 2011.
3. 신광근저, 「탄소성적표지제에 따른 소비자 행동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0.
4. 이승민(2010). 물 발자국(water footprint)제도의 이해와 국내 도입을 위한 방안 연구 : 탄소 발자국(cabon footprint)제도와의 비교 연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5. 「탄소성적표지제도 현황 및 전망 ( Trends of Carbon Labeling )」 - 김익월간포장계 / sno.223, 2011년, pp.62-67
6. 제주도, 녹색생활실천 그린카드제 우수기관 표창」- 2012년 08월 30일 09:49 환경일보
7.「녹색생활의 실천, 그린카드가 기억한다!」- 이영기 환경부 기후변화협력과장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00115
http://enewstoday.co.kr/sub_read.html?uid=210511§ion=sc5
http://hyala.tistory.com/354
http://www.ecowise.kr/
http://mevpr.tistory.com/2792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langpair=en%7Cko&u=http://sustainability.publicradio.org/consumed/tips.html
http://www.sciencetimes.co.kr/article.do?todo=view&atidx=0000039677
http://www.innogreenor.org/bbs/board.php?bo_table=board1&wr_id=4&page=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