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경제학] 국내 유통기업의 환경경영 실태조사 -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환경경영
1.1.1. 환경경영의 정의
1.1.2. 환경경영의 태동
1.2. 국내 현황

2. 연구방법
2.1. 조사대상
2.1.1. 홈플러스 기업소개
2.1.2. 신세계 이마트 기업 소개
2.2. 조사방법

3. 결과
3.1. 홈플러스
3.1.1. 환경경영
3.1.2. 홈플러스 환경경영 현황
3.1.3. 매장 방문
3.2. 이마트
3.2.1. 윤리경영
3.2.2. 이마트 환경경영 현황
3.2.3. 매장 방문

4. 고찰
4.1. 홈플러스와 이마트의 비교
4.2. 홈플러스 분석
4.3. 이마트 분석

5.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사사
본문내용
홈플러스는 어린이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e파란 어린이 환경실천단을 운영하고 e파란 어린이 환경 그림 및 글짓기 공모전 등을 개최하고 있다. e파란 환경실천단은 2008년 기준 9년간 16기까지 배출된 상태이며 연간 2000명의 단원을 배출하고 있다.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림글짓기 공모전의 경우 UNEP한국위원회와 환경부,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2000년부터 개최하였으며 매년 27,000여 명의 어린이들이 참가하고 있다.

- Green Process
홈플러스는 CO2& 에너지 절감을 위해 친환경 물류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과정에서의 CO2 배출량 저감, 에너지 사용량 절감, 물 사용량 절감, 쓰레기 재활용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컨셉 주요 활동
CO2& 에너지 절감활동  CO2: 연 5.0% 저감
전기, 냉매, 가스, 물류, 출장 영역으로 구분하여 저감 노력
주요 Initiatives: CO2 냉매 설비, 드로바 사용 등
 에너지: 연 4.5% 절감
고효율 조명 및 냉난방 장비 등에 에너지 고효율 설비 투자
매장 조도 조정: 1,200 lx ⇒ 900 lx
주요 Initiatives: 공조기 인버터, 펌프 인버터, LED 조명 등
 물: 연 3% 절감
물 안 쓰는 소변기, 초절수형 대변기, 우수 재활용, 절약형 수도꼭지 사용 등
 52% 이상 재활용 (박스, 병, 종이, 플라스틱, 비닐)
연간 27,000톤 재활용, 자율 포장대 운영
친환경 업무 프로세스 환경을 고려한 업무 절차: 작업 공정 환경기준 준수
후방작업 쓰레기 최소화
친환경 운반 용기(MU) 사용
친환경 상품 판매 894 SKUs, 환경친화상품, 웰빙상품, 재활용상품 등
에너지 절감형 물류운영 체계 구축 물류센터 ~ 점포간 배송차량의 대형화로 운송 효율 제고, 점포 후방 입고장 표준화, 물류 효율의 극대화, 차량 상차율 개선, Case Per Pallet 개선, 공차 활용 (Back haul, 집기회수, KPP), 물동량에 따른 탄력적 차량운영 체제

* 단위 면적당 전기 사용량, 수도 사용량

- Green Network
홈플러스는 협력회사, 정부, 학계, 기관 등과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아시아 지속가능발전 연구원’을 설립하여 지구온난화, 기후변화대응 등에 대한 연구 및 정책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 Green Objective Management
홈플러스는 2012년까지 물류 관련 CO2 배출 50% 감축, 2020년까지 전사 CO2 배출 50% 감축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핵심 프로세스인 ‘Homeplus Direct Carbon Footprint Tool(홈플러스 탄소발자국)’을 구축하여 전기∙냉매∙물류∙가스∙출장의 5개 영역에 대해 전사적인 탄소 배출량을 측정,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서론
∙ 박병우, 「녹색성장'준비 덜 됐다」, 파이낸셜뉴스, 2010.1.28., , 2010.5.27.
∙ 양인목∙정익철, 『환경경영 리포트』, 서울: 에코리브르, 2006.
∙ 이병욱∙김남규∙황금주, 『환경경영』, 서울:에코리브르, 2005.

홈플러스
∙ 이성희, <홈플러스 '환경경영' 앞장>, 한국일보, 2008.8.26., , 2010.5.28.
∙ 임영주, <홈플러스 '탄소라벨' 부착상품 판매>, 뉴시스, 2009.4.15., , 2010.5.29.
∙ 정윤나, 「홈플러스•서울대학교, 지구 기후변화대응 관련 전략적 제휴」, 아시아투데이, 2010.5.19.,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59370>, 2010.5.28.
∙ 홈플러스사회공헌팀, 「2009 홈플러스 지속가능성보고서」, , 2009.
∙ 홈플러스 홈페이지

이마트
∙ 그린 컴퍼니 코리아 신세계
∙ 신세계, 『신세계 윤리경영 10년사 1999~2009』, 서울:북아뜨리에, 2010.
∙ 신세계 사업비전
∙ 이병욱∙김남규∙황금주, 『환경경영 = Environmental management: 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전자책), 서울:에코리브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대학교]국제자유도시론 정리본
  • 경영활동을 수행하기가 세계에서 가장 편리한 경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강력한 국가경쟁력을 가지게 된 대표적인 국가로 성장함물류 시설의 지속적인 확충과 생산성/효율성 증대를 통하여 물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제 물류 중심지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동시에 행정서비스 개선과 자유무역지대제도의 도입을 통하여 물류 활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킴으로써 세계화 기업의 물류 거점화에 성공함국제무역중심지로서의 경쟁을 가지게 되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경제학자 슘페터가 처음으로 사용했습니다.슘페터는 이윤이 경영인의 혁신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경영인이 창조적 파괴를 통해 생산요소를 결합하는 것이 혁신이며, 바로 이 성공적인 생산요소 결합의 대가로 이윤이 창출된다는 의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타 기업이 이 행위를 모방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윤이 소멸되고, 다른 혁신적 기업가의 등장으로 다시 사회적 이윤이 창출되는 것이지요.▷ 공상 허언증(Pseudologia Fantastica)자신이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