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ㅡ스파르타쿠스,고대 노예제 사회,스파르타쿠스의 노예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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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의 제작 배경
1. 1950년대 후반의 미국 사회

Ⅱ. 영화의 역사적 배경

Ⅲ. 영화의 역사적 독해
1. 영화와 ‘쓰여 진’ 역사의 비교
ⅰ. 로마: 노예사회
ⅱ. 스파르타쿠스의 노예 전쟁
ⅲ. 등장인물과 그 행적의 진위 여부

2. ‘쓰여 진’ 역사에 나타나지 않았던 영화적 역사

Ⅳ.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영화의 제작 배경
실제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제작한 이른바 ‘서사시 영화’ 열풍은 1930년대부터 시작되어,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인 1950년대에 이르자 영화 《벤허》의 흥행 대성공으로 절정에 달한다. 이 영화의 주인공을 놓친 당대의 인기 배우 커크 더글러스는《벤허》의 성공에 자극받아 노예 반란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모델로 한 영화 《스파르타쿠스》를 기획하기에 이르렀으나 흥행하지는 못했다. 다만, 2004년에 명작으로 주목받아 리메이크되었다.

1. 1950년대 후반의 미국 사회
2차 세계 대전 후 국제 질서가 재편되는 과정에서 미국 사회의 가치관은 차츰 변화하게 되었고, 1950년대에 이르자 기존의 근대적인 백인 남성 중심 사회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움직임이 발생했다. 세계 대전을 치러내는 동안 기존 사회의 주류인 백인 남성들이 전쟁에 나간 사이, 여성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들은 남성이 담당해 왔던 생산 활동을 대신 수행했고 의무에 따른 보상으로서 ‘권리’에 대한 의식이 성장했다. 반면 정치 분야에서는 냉전이 시작되었고, 공산주의를 배격하는 이른바 ‘매카시즘’의 등장으로 인해 흑과 백이라는 이분법적 논리가 이 시대의 주된 헤게모니로 자리 잡았다. 과거 1960-70년대 오직 반공만을 강조하던 우리나라의 상황이 자유 민주주의의 종주국인 미국에서도 벌어졌던 일인 것이다.
그러나 자유와 평등, 복지 등을 강조하는 시대적 흐름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필연적인 것이었다. 따라서 자연히 기존의 사회 헤게모니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고, 평등·다원주의·인권 등에 가치를 두는 새로운 주장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흑인 인권운동이나 남녀평등운동 등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60년대에 들어와서이지만 그러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논의가 시작된 것은 1950년대, 특히 그 후반부에서부터였던 것이다.

영화는 약간의 공식 기록이 전부이며 일부 역사 속에서는 패자로 등장하기도 하는 스파르타쿠스를 현대에 다시 살려내는 성과를 낳았다. 무엇보다도 ‘스파르타쿠스’라는 한 개인을 단순히 노예 반란의 주동자가 아닌, 불합리하고 불평등한 사회 구조 아래에서 신음하던 하층민들의 대표적 인물로 등장시켜 인권과 평등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끔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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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수일, 『역사의 양심 양심의 역사-스파르타쿠스에서 알버츠까지』, 다산글방,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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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츠 하인켈하임 저, 김덕수 역, 『로마사』, 현대지성사, 1999
플루타르코스 저, 이다희 역, 『플루타르크 영웅전3』, 휴먼앤북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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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덕수, 「기원전 1세기 스파르타쿠스 노예 전쟁과 역사의 신화화(神話化)의 문제」, 『역사와 담론』 Vol.47, 호서사학회, 2007
김덕수, 「초기 경력을 통해서 본 포풀라레스 지도자 카이사르」, 『역사와 담론』 Vol.41, 호서사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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