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의 실태와 원인 및 문제점과 대안 고찰,낙태,낙태의원인,낙태의문제점,낙태대안점,낙태실태,청소년낙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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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들어가며

낙태의 문제는 “언제부터 인간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집약된다. 낙태의 허용여부를 결정지을 수도 있는 이 질문에 대해 어떻게 해답을 찾을 것인가? 종교적으로 답을 구할 수 있을까? 과학적인 지식에 근거하지 않고 막연한 신앙을 피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또 교리적, 교회적 입장 때문에 본의 아닌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적절치가 않다. 실제로 각 교단이나 교파나 신앙인 개개인의 견해가 일치되어 있지 않다. 훌륭한 인간들이 지성을 사용하여 철학적인 사고를 종합하면 답이 얻어질까? 한 시대의 철학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역시 그 시대의 법이다. 그러면 과연 낙태에 대해 일관성 있는 법이 있었던가?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1973년 1월 22일 오후 11시 59분 59초까지는 낙태가 죄악이었으나 1월 23일 0시를 기해서 낙태는 선(善)이 되었다. 그러다가 다시 1989년 7월 3일을 기해서 낙태는 각 주법에 따라 규제할 수 있도록 방향이 바뀌었다. 철학 역시 과학적 근거를 가지지 않고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또한 사람을 위한 철학이 사람을 해롭게 하는 철학으로 변질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영국의 경우 산모를 보호한다는 좋은 취지에서 우리나라의 모자보건법과 같은류의 낙태허용법안을 1967년에 제정했다. 그러나 이 비상구는 더 이상 비상구가 아닌 대문(大門)이 되어 낙태가 자유화되는 빌미만을 제공하고 말았던 것이다. 의학계에서는 대답을 가지고 있을까? 이것이야말로 낙태문제에 관해 가장 명백한 해답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왜냐하면, 뱃속의 존재에 대해 그것이 인격을 부여할 수 없는 세포 조각인지, 아니면 살아 있는 인간 생명인지를 의학이 과학적으로 답변해 준다면 낙태를 어떤 행위로 규정할 것인가는 자명해지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낙태문제는 다른 어떤 윤리문제들보다도 윤리성을 따지기 쉬운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다음 단락부터는 낙태의 일반적인 정의와 낙태현황, 낙태의 원인 및 낙태의 종교적, 윤리적 문제들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낙태의 개념정의

흔히 낙태라고 부르는 󰡒인공임신중절󰡓은 잉태된 태아를 자연분만시기에 앞서서 모체로부터 인위적으로 분리시킴으로서 생명을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 인공유산 수술은 위험하고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했기에 거의 모든 국가에서 이를 법으로 금지해 왔다. 그러나 지금은 달라졌다.
참고문헌
김중호, 의학 윤리란 무엇인가?, 바오로딸
황필호, 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 해방, 종로서적
맹용길, 성경적 입자에서 본 인공유산의 문제, 두란노서원
니겔 캐머런. 파멜라 심스, 낙태, 위기에 처한 기독 의료 윤리, 횃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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