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반도체사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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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반도체 설명 ··································p.1
2.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개요 ··························p.2
3. 반도체 산업의 특징 ······························p.2
4. 세계 반도체기술의 발전과정 요약······················· p.3
5. 세계 반도체산업의 역사 요약 ·························p.3
6. 삼성전자 반도체기술의 발전과정 요약 ·····················p.4
7. 삼성전자의 성공전략 ·····························p.4
8. 토론과제 ···································p.6
본문내용
3. 반도체 산업의 특징


호황과 불황이 반복된다
반도체시장은 4년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이 반복된다. 반도체 단위당 단가 변화폭도 매우 큰 편이어서 수많은 기업들이 불황을 견디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다.

경험곡선효과가 크다
반도체산업은 경험곡선효과가 상당히 크다. 경험곡선이란 생산량이 두 배로 증가하는 시점에 제품 단위당 비용이 일정비율로 감소한다는 것인데, 반도체산업의 경우 누적생산량이 배로 늘어남에 따라, 즉 생산의 경험이 두 배 증가함에 따라서 비용이 대체로 30%씩 감소한다. 이렇게 경험효과가 큰 이유는 반도체 제조가 다른 제품의 제조보다 훨씬 복잡하고 조그만 실수에도 제품의 결함이 쉽게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인 때문에 생산경험이 거의 없는 신규진입기업들이 기존 기업들에 비해 생산에 불리한 점이 있다.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반도체산업은 매우 자본집약적인 산업으로 생산설비를 갖추기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투자자금은 주로 생산장비의 구입에 쓰이는데 기술의 고도화 및 고성능화로 반도체 장비가격이 상승하여 대당 수백, 수천만 달러에 이른다. 신규공장을 새로 건설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동안에도 설비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간다. 생산장비가 2~3년 후에는 다른 반도체제품의 생산에 전혀 사용할 수 없을만큼 급속하게 감가상각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므로 반도체 생산에 있어 대량생산체제를 갖추지 않으면 경제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요인은 새로운 기업들이 산업내로 진입하는데 진입장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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