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이마트,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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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우리나라 대형할인점 등장 배경과 현황
(1)대형할인점의 등장
(2)한국 대형할인점 산업의 현황
2.이마트 선정 동기
3.이마트 소개
(1)기업 소개
(2)연혁
4. 환경 분석
(1)인구통계학적 환경
(2)경제적 환경
(3)경쟁자
(4)소비자
(5)사회문화적 환경
(6)기술적 환경
(7)정치적/법적 환경
5.Positioning
6.4P
(1)product
(2)price
(3)promotion
(4)place
7.SWOT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
8.향후 개선해야 할 점
9.결론
- 본문내용
-
1.우리나라 대형할인점 등장 배경과 현황
(1)대형할인점의 등장
우리나라는 1990년도 이전까지만 해도 재래시장이나 백화점에서의 소비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IMF이후 경제 불황 및 침체로 우리나라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산층의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다른 유통업계보다 물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대형할인점이 각광을 받게 되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소비자들은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의 소비욕구를 해소하기를 원하는데, 대형할인점은 시장과 백화점을 합쳐놓은 형태로 운영되어 소비자들이 대형할인점 한 곳에서만 다양한 물품들을 한꺼번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 욕구가 쉽고 빠르게 충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한 대형할인점의 등장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유통업계는 대변혁을 시작하여, 현재 우리나라는 대형 할인점 경쟁 붐이 일어날 정도로 대형할인점이 유통산업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2)한국 대형할인점 산업의 현황
2009년 우리나라 소매 시장의 규모는 전년대비 3.3% 성장한 약 181조원의 실적을 기록하였고, 그 중에 대형마트 시장의 규모는 31.1조원으로 1위를 차지하였다.
올해에는 우리나라 소매 시장의 규모가 194조원정도 될 것으로 예측되고, 그 중 대형마트는 매출액 규모가 33조원 정도로 올해에도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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