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시풍속,음력,양력,풍속,설날,추석,윤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각 달의 세시풍속
3.세시풍속의 전승양상
1) 세시력
.4. 세시풍속의 변화양상과 원인
1)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는 세시풍속의 쇠퇴와 그 원인
2) 귀농층 증가함으로 인한 세시풍속 전승과 쇠퇴 그 원인
5. 세시풍속의 지속과 변화
- 본문내용
-
1. 머리말
우리나라는 농경이 주 생업이었다. 그래서 농경을 바탕으로 하는 세시풍속이 주를 이르고 있다. 송사 1리 또한 주 생업이었던 농경으로 인하여 많은 세시풍속이 행해졌었다. 마을 사람들의 생계로 인한 힘듦을 달마다 리듬감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긴장의 이완을 통해 주민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한 해 곳곳마다에 자리를 잡았다
송사1리에는 1950년대 전까지 비교적 강한 전승력을 가졌다. 이는 세시풍속을 행하는 주 목인인 마을, 집안의 평안과 주 생업인 농업의 풍요를 이루는데 있다. 이는 흉농으로 인한 불확실한 삶 속에서 세시풍속을 통해 그들의 불안정을 낮추어주기 때문에 세시풍속의 전승력을 어느 정도 보장 될 수 있었다.
그러나 1950년대 6ㆍ25 한국전쟁으로 인하여 마을 주민 다수가 희생당하였고 1960년대 부락자치회 조직, 제방석축공사, 송사 교회설립, 송사시장 건립 등을 통해 주민들 삶의 조건을 조금씩 변화시켰고 그 후 1970년대 새마을 운동으로 마을 내 큰 변화를 겪었고 사과 농사의 가속화로 송사1리는 부촌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었다. 1980년대 이농현상 심화되었고 1990년대 중반에 일어난 IMF 경제 위기는 마을로 귀향인 및 귀농인이 생겨난 시발점이 되었고 그로 인해 마을은 젊은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마을을 이끄는 데 핵심이 되었다. 따라서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세시풍속의 전승력은 점차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 글에서는 송사 1리의 세시풍속의 전승양상을 살펴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변화된 모습을 파악한 뒤 이러한 변화가 갖는 세시풍속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내와 해외의 펀(FUN)경영 사례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올리브영 전략 성공사례 연구 및 올리브영 기업소개와 핵심역량분석 및 향후시사점
- 무주리조트 SWOT 분석 레포트
- [관광개발론] 전라북도의 관광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광고학] 츄파춥스 광고전략
- 사마천의 사기- 화식열전편에서 본 부의 철학
- [마케팅] 이브자리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조사론_기술조사의 개념과 다양한 기술조사의 종류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