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사례,실패사례,사회문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 광우병에 대한 역학적 접근
2. 본론 : 1)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2) Peter Sandman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3) 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국민들의 Outrage 야기 요인 4) 정부·언론·국민의 대응
3. 결론
4. 첨부문서 : Peter Sandman과의 교신내용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008년 4월 18일 한미 쇠고기 협상이 타결과 함께 불거진 미국산 쇠고기의 식품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우리나라는 두 달간 촛불에 뒤덮였다. 10대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 직종의 사람들이 참가했었던 이 시위는 청계광장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번져갔다. 그로부터 두 달 뒤인 2008년 6월 19일, 이명박 대통령은 특별 기자회견을 통해 대국민 사과를 하였으며, 2008년 6월 21일 한미 쇠고기 추가협상안을 발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우병 논란은 끊이지 않고 지속되었으며 국민의 불안은 가라앉지 않았다.
그 후 2012년 4월 24일(현지시간),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면서부터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논란이 다시 증폭되었다. 우리는 이렇게 수년간 지속되고 있는 광우병 논란이 무엇 때문에 이렇게 뜨거운 감자가 되어 식지도 않고 우리의 이목을 집중시키는지, 그 이유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우리는 정부와 대중의 의사소통의 부재 그리고 언론의 주관적인 보도가 문제를 심화시켰다고 보았고, 이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Risk Communication)의 실패사례로 규정하였다. 먼저 서론에서는 광우병에 대하여 역학적으로 조사해 보았고, 본론에서 이와 같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실패사례에 관하여 국민, 정부 그리고 언론의 입장에서 무엇이 2008년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문제화하였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2) 이론적 배경 : 광우병에 대한 역학적 접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광우병은 BSE(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로 소해면상뇌증을 말한다. 이 BSE는 변형 프리온 단백질(PrPsc)의 감염에 의하여 가축과 사람 및 야생 동물에 유발되는 신경성 질병인 TSE(Transsimissible Spongiform Encephalopathy)의 일종이다. 여기서 프리온 단백질이란 바이러스처럼 전염성을 가진 단백질로 매우 생존력이 강해 자외선조사나 일반 소독제에 내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BSE는 소가 양의 전염병인 스크래피(Scrapie)에 감염된 면양이나 BSE에 감염된 소의 육골분 사료를 섭취함으로써 감염된다.
- 참고문헌
-
이오영 외 15인, 『민변 촛불백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2010.
송해룡·김원제·조항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 전략』, 한국학술정보, 2008.
최상호, 「소 해면상뇌증(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의 역학적 특성과 방역관리 방안」, 『한국농촌의학회지』, 2001.
이나영, 「사회적 갈등 이슈에 대한 미디어 프레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유재웅·박현유, 「미국산 쇠고기 수입논란에 대한 정부의 위기극복 메시지와 공중 반응」, 『홍보학연구』, 2008.
이영순, 『광우병의 현안과 향후 대응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09
경향닷컴 촛불팀, 『촛불, 그 65일의 기록』, 경향신문사, 2008
홍성기, 『거짓과 광기의 100일 : 광우병 촛불시위 추적보고서』, 시대정신, 2009
공정언론시민연대,『진실의 촛불을 들자 : 촛불시위 2년을 돌아본다』, 공정언론시민연대, 2010
Sandman, Peter M 『Media : an introductory analysis of American mass communications 』,Prentice-Hall, 197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