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사례,실패사례,사회문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 광우병에 대한 역학적 접근

2. 본론 : 1)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2) Peter Sandman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3) 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국민들의 Outrage 야기 요인 4) 정부·언론·국민의 대응

3. 결론

4. 첨부문서 : Peter Sandman과의 교신내용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008년 4월 18일 한미 쇠고기 협상이 타결과 함께 불거진 미국산 쇠고기의 식품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우리나라는 두 달간 촛불에 뒤덮였다. 10대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 직종의 사람들이 참가했었던 이 시위는 청계광장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번져갔다. 그로부터 두 달 뒤인 2008년 6월 19일, 이명박 대통령은 특별 기자회견을 통해 대국민 사과를 하였으며, 2008년 6월 21일 한미 쇠고기 추가협상안을 발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우병 논란은 끊이지 않고 지속되었으며 국민의 불안은 가라앉지 않았다.
그 후 2012년 4월 24일(현지시간),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면서부터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논란이 다시 증폭되었다. 우리는 이렇게 수년간 지속되고 있는 광우병 논란이 무엇 때문에 이렇게 뜨거운 감자가 되어 식지도 않고 우리의 이목을 집중시키는지, 그 이유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우리는 정부와 대중의 의사소통의 부재 그리고 언론의 주관적인 보도가 문제를 심화시켰다고 보았고, 이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Risk Communication)의 실패사례로 규정하였다. 먼저 서론에서는 광우병에 대하여 역학적으로 조사해 보았고, 본론에서 이와 같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실패사례에 관하여 국민, 정부 그리고 언론의 입장에서 무엇이 2008년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문제화하였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2) 이론적 배경 : 광우병에 대한 역학적 접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광우병은 BSE(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로 소해면상뇌증을 말한다. 이 BSE는 변형 프리온 단백질(PrPsc)의 감염에 의하여 가축과 사람 및 야생 동물에 유발되는 신경성 질병인 TSE(Transsimissible Spongiform Encephalopathy)의 일종이다. 여기서 프리온 단백질이란 바이러스처럼 전염성을 가진 단백질로 매우 생존력이 강해 자외선조사나 일반 소독제에 내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BSE는 소가 양의 전염병인 스크래피(Scrapie)에 감염된 면양이나 BSE에 감염된 소의 육골분 사료를 섭취함으로써 감염된다.

참고문헌
이오영 외 15인, 『민변 촛불백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2010.
송해룡·김원제·조항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 전략』, 한국학술정보, 2008.
최상호, 「소 해면상뇌증(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의 역학적 특성과 방역관리 방안」, 『한국농촌의학회지』, 2001.
이나영, 「사회적 갈등 이슈에 대한 미디어 프레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유재웅·박현유, 「미국산 쇠고기 수입논란에 대한 정부의 위기극복 메시지와 공중 반응」, 『홍보학연구』, 2008.
이영순, 『광우병의 현안과 향후 대응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09
경향닷컴 촛불팀, 『촛불, 그 65일의 기록』, 경향신문사, 2008
홍성기, 『거짓과 광기의 100일 : 광우병 촛불시위 추적보고서』, 시대정신, 2009
공정언론시민연대,『진실의 촛불을 들자 : 촛불시위 2년을 돌아본다』, 공정언론시민연대, 2010
Sandman, Peter M 『Media : an introductory analysis of American mass communications 』,Prentice-Hall, 19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Coca 코카콜라의 글로벌 경영
  • 경영 전략이란 ?2. 글로벌 경영의 유형3. 글로벌 경영의 필요성 Ⅱ.Coca콜라의 글로벌 경영1. Coca콜라의 역사- 1)코카콜라의 발자취- 2)코카콜라의 발전사2. Coca콜라의 마케팅전략- 1)PPL 마케팅- 2)브랜드 마케팅- 3)캐릭터 마케팅- 4)세계화 전략3. Coca콜라의 경영환경 분석- 1)SWOT 분석- 2)STP 분석- 3)4P 분석Ⅲ. 결론 및 느낀점Ⅰ.글로벌 경영1. 글로벌 경영의 정의1) 글로벌 경영이란 ?글로벌 경영이란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기업의 경영활

  • 패스트 푸드프랜 차이즈 마케팅 전략
  • 시장상황 분석으로 판매액 증대시킴안녕하십니까? 저희 조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마케팅전략을 준비한 양인지 최지혜 그리고 발표를 맡은 김혜림이라고 합니다.1목차는 업체연혁, 4P,STP전략, SWOT분석, 방어, 공격, 차별화 전략, 개선방향, 미래전망, 출처 입니다.2첫번째, 맥도날드의 업체연혁입니다.1955.4.15 첫번째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매장 개장1988년 한국내 맥도날드 1호점 오픈2003년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아이러빗 시작2007년 맥딜리버리 서

  • [A+] 성공 브랜드분석 - 까페베네 기업분석 핵심전략, 커피시장 환경분석, 마케팅전략 및 서비스전략 분석 등(HWP)
  • 브랜드성공요인, 마케팅전략기업전략, 커피시장 환경분석, 핵심역량, 4P STP SWOT CONTENTS Ⅰ. 서론 - 까페베네 브랜드 선정이유 및 연구방향Ⅱ. 본론 1 - 브랜드 소개 / 커피 산업시장 규모 및 현황분석1. 까페베네 개요, 소개1) 브랜드 특징 및 주요 컨셉2) 까페베네 심볼 의미 및 제작 배경3) 기업 경영방침 및 성장과정(주요연혁)2. 커피산업시장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석1) 국내 연령별 소비자 이용현황 및 환경분석2) 커피 산업시장 - 내부환경, 외부

  •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
  • 시장 업계의 전반적인 경영환경을 알아보고 BBQ의 경쟁자 들을 분석한 후 SWOT분석을 통하여 BBQ의 외부적, 내부적 환경을 살펴보고 어떤 전략을 취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STP분석을 통하여 해당 표적시장과 어떠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지 살펴본 후 4P분석을 통하여 BBQ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살펴보겠다. 그 다음으로 BBQ의 성공요인 중 인적 조직 관리와 치킨대학, 판매관리, 교육 등에 대해 알아보고 제너시스가 우리나라 프렌차이즈 시장에 미친 영

  • [경영학] 다음(DAUM) 서비스 실패 사례 분석
  • 서비스높은 서버 유지비, 구입비블로그 서비스 경쟁력 열위폐쇄적 성향의 커뮤니티 서비스Opportunities온라인 시장의 지속적 성장온라인 광고시장의 활성화대기업과의 제휴광우병 사건 이후 아고라의 급성장-UCC시장의 성장Strengths기존 메일, 카페서비스의 절대 우위국내 최대의 회원 수(4000만 육박)대용량 메일, 자료실 제공개설 카페, 게시물 수 국내최대다양한 컨텐츠 제공II. 본론다음의 실패 분석 II수익모델이 부재강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