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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레인콤의 오늘날의 상황
2.4단계 분석 : 진출기 - 성장기 - 쇠퇴기 - 회복기
1)진출기
2)성장기
-성공전략
3)쇠퇴기
4)회복기
3.환경분석
1)MP3의 원리
2)MP3 플레이어 시장의 역사
3)시장상황
4)국내시장
5)해외시장
4.경쟁사
1)외국기업 : iPod 4P분석
2)국내기업 : Yepp 4P분석
5.부활을 위한 시도
1)2004년까지의 4P분석과 턴어라운드 전략
2)SWOT분석
3)전략 상세 소개
본문내용
1.레인콤의 오늘날의 상황

레인콤은 대기업 중심의 시장에서 짧은 시기에 고도의 성장을 이룬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기업이다. 작은 기업에서 해낼 수 있다는 가능성, 그리고 그 가능성 너머에 있는 그들의 노력, 더 나아가 고객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친근한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은 우리가 기억하는 아이리버의 모습이다.
한국은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생산기술 종주국' 으로 한 때 세계 최대 수출국가'로 대접 받으며 세계 시장의 60%를 장악했다. MP3 플레이어 '아이리버'로 2002년 세계 시장점유율 1위 신화를 이룩했던 레인콤. 대기업이 아니어도 정보기술(IT) 제품 시장에서 세계 정상에 우뚝 설 수 있다는 걸 보여줬다. 2004년엔 4540억원의 매출의 10% 가까운 435억원의 흑자를 냈다. 그러던 회사가 미 애플사의 'ipod' 회오리바람에 휩쓸려 356억원의 적자로 곤두박질했다
애플은 젊은이들의 생활 깊숙이 침투하여 젊음을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복잡한 MP3에 싫증이 난 소비자들은 랜덤음악 기능에다 휠 마우스를 장착한 우아한 디자인의 아이팟에 빠져들었다. 애플은 아이팟에 이어 포드캐스팅, 아이튠스를 잇는 가치사슬을 창조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더욱 높였다.
반면 2004년 45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세계 MP3시장을 호령했던 레인콤은 아이리버 후속작을 만들지 못해 2006년 440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 아이팟에 밀려나고 말았다. 계속되는 적자에 창업주인 양덕준 사장이 나가고 새로운 경영인이 선출되었다. 2007년에는 구조조정 완료 및 국내외 유통구조의 개혁의 결과로 영업환경이 호전됨에 따라 매출액은 전년대비 13% 성장한 약 1,700억원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 약 25억원과 당기순이익 약 30억원을 달성,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다.
회사 주력사업인 MP3/4 Player는 지속적인 대기업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의 저가 공세로 인하여 영업환경이 다소 어려웠지만, 해외 주요 디자인 시상에서 우수 디자인상을 받은 클릭스(Clix) 제품과 미키마우스 Player(M Player)등의 판매호조는 회사의 브랜드 가치 상승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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