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용카드사 영업실적 악화와 신용불량자 급증의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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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신용카드사의 영업 실적
2 . 신용카드사 수치 및 손실흡수능력 전망
3 . 신용카드 종합 대책
4 . 추진 계획
5 . 신용카드업 현황
6 . 가계대출 및 신용불량자 대책
7 . 다중 채무자에 대한 개인 신용 회복 지원 제도 도입 방안
8.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3. 신용카드사의 과당 경쟁
3-1. 카드사의 과당경쟁 유형
-백화점에서 자사카드 구입시
이용액의 일정율을 상품권으로 지급
-무이자 할부 판매 6개월까지 실시
-대학등록금 등의 카드 결제시 가맹점 수수료 0%
-주유 대금을 카드 결제시 일정부분 할인

3-2. 문제점과 과당경쟁
문제점
-신용카드 시장 구조의 왜곡
-카드사의 부실화 초래
-과소비 유발

과당경쟁 방지대책
-카드사 사장단 회의 개최
-여전협회 주관 하에 `공정경쟁을 위한 자율결의` 추진

3-3. 연체율및상각처리현황과카드이용실적
< 연체률>
`02.12 말 신용카드사의 카드 채권 연체율은 8.8%로 전년말 대비 5.0%P 상승
< 상각처리현황>
전년대비 175.1% 증가
< 카드 이용실적>
-FY2002년중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전년대비 39.4% 증가
- FY2002년 직불카드 이용실적은 신용카드 대비 0.01%에 불과

3-4. 카드 발급매수 및 가맹점 현황
-`02.12 말 신용카드 발급매수는 전년 말 대비 23.3%증가
-`02.12말 신용카드 가맹점수는 15,612천 개로 전 년 말 대비 23.6% 증가

3-7. 신용카드 약관 개선

-금융감독원과 신용 카드 사는 1년 이상 장기 미사용 휴면 카드 회원에 대해 카드 회원 자격말소 가능(2003. 1월 시행)

- 신용도 낮은 회원의 카드 이용 한도를 축소하거나 연체 시 카드사용을 중지하기 전에 회원에게 이사실을 통보하도록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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