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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환경분석
1-1. 목표설정
1-2. 시장상황분석
1-3. 소비자 분석
1-4. 경쟁사 분석
1-5. 자사 분석
Ⅱ. 제품시장분석
2-1. 시장세분화
2-2. 목표시장선정
2-3. 경쟁우위 포지셔닝
Ⅲ. 마케팅 전략 Framework
Ⅳ . 마케팅 전략수립
3-1. 제품전략
3-2. 가격전략
3-3. 촉진전략
3-4. 유통경로전략
본문내용
1-2. 시장상황분석

샴푸시장의 변화 추이

93년 이전 샴푸시장은 성숙기가 지나 어느 정도 가격의 평준화를 이룬 상태.
대량 공급되지 않는 수입품 위주의 고급 샴푸시장이 매우 적은 부분의 점유율을 차
지하며 또 하나의 차별화된 시장으로 존재.

93년 P&G에서 "펜틴" 이란 이름으로 고기능, 고가격의 샴푸 출시 후 샘플등의 마케
팅 전략이 소득증가에  따른 소비자 입맛의 고급화와 맞물려 좋은 반응.
비달사순, 도브 등이 차례로 합류하며 일반샴푸에 비해 20%~40%정도 고가이면서
고품질을 지향하는 고기능 / 고가격의 프리미엄 샴푸 시장을 형성.

프리미엄 샴푸 시장은 IMF위기가 조금씩 걷히던 99년부터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하
며 현재 성장기 후반에 접어들어 샴푸시장 중에도 가장 치열한 경쟁 .

프리미엄 샴푸는 삶의 질 향상에 더욱 관심이 많아진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는 제
품으로 앞으로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비중 증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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