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 사회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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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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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와 사회, 사회와 드라마
70년대의 시대 상황
70년대, 텔레비전 드라마의 전성기
일일 연속극의 황금기 70년대
일일연속극의 평가와 반성
흑백TV시대의 주식품인 일일연속극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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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와 사회, 사회와 드라마
텔레비전의 가장 중요한 미학적 요소는 일상성이다. 가구처럼 거실에 놓여 있는 텔레비전은 일상 생활의 리듬을 규칙적으로 통제하고, 프로그램들은 현실 세계를 반영한다. 텔레비전처럼 우리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매체는 다시 없으며 텔레비전이 일상성을 제대로 표현해 내지 못하면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어렵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도 드라마는 보통 사람들이 살아가는 일상과 현실의 모습을 가장 잘 반영한다. 드라마의 상상력은 현실과 동떨어진 공상이나 환상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속의 개연성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역사 드라마조차 특정인물을 재해석해 내는 데 있어서 당대의 감각이 요구될 정도이므로 홈드라마, 멜로드라마, 로맨틱 드라마가 시대의 문화적코드를 담아내지 못하면 극적 현실성은 떨어지며 재미도 반감된다.
새롭게 변주된 장르가 등장하면, 그것은 사회적 맥락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드라마의 내용과 주제 역시 시대의 모습이 투영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작가 코드, 장르 코드, 서사 코드 등의 분석을 통해서 드라마의 사회적 의미를 읽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비록 대부분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사회적으로 합의된 신념에 의존하고 있다하더라도, 나름대로의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예를 들어, 멜로 드라마가 가부장적 보수주의 이데올로기, 성(gender)의 편향, 가족의 안정성을 지배적으로 표상하지만, 그 속에는 변화된 가족관계, 남녀관계, 세대관계 등도 담고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 드라마가 지배 이데올로기의 표현일 뿐이라고 단순히 결론짓기보다 어떻게 시대를 반영하고, 그것이 갖는 사회적 의미는 무엇인지 해석하고 평가해야 한다. 즉 텔레비전 드라마를 변화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읽어낼 필요가 있다.
70년대의 시대 상황
경제성장을 최고의 목표 가치로 삼은 박정희대통령은 선거나 정치적 쟁점이 있을 때마다 이를 강조, 당시의 정권의 권위를 확보하고 지지와 결속을 다짐함으로써 권력 유지를 위한 정통성의 근거를 다져왔는데 3차에 걸친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등은 언론 매체로 하여금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창출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였다.
즉 당시의 텔레비전은 성장위주 경제정책의 효과적인 수행을 지원하는 광고수단의 제공, 소비지상주의 이데올로기, 이 에 소외된 노동자 계급 등의 반발을 효과적으로 무마하기 위한 지배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로서의 이중적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한일협정 반대 및 시국에 대한 학생들의 시위는 급기야 고등학생들까지 침여하게 되었는데 1969년에는 학생데모를 막지 못했다고 경기고교 교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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