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 사회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드라마와 사회, 사회와 드라마
70년대의 시대 상황
70년대, 텔레비전 드라마의 전성기
일일 연속극의 황금기 70년대
일일연속극의 평가와 반성
흑백TV시대의 주식품인 일일연속극
본문내용
드라마와 사회, 사회와 드라마

텔레비전의 가장 중요한 미학적 요소는 일상성이다. 가구처럼 거실에 놓여 있는 텔레비전은 일상 생활의 리듬을 규칙적으로 통제하고, 프로그램들은 현실 세계를 반영한다. 텔레비전처럼 우리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매체는 다시 없으며 텔레비전이 일상성을 제대로 표현해 내지 못하면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어렵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도 드라마는 보통 사람들이 살아가는 일상과 현실의 모습을 가장 잘 반영한다. 드라마의 상상력은 현실과 동떨어진 공상이나 환상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속의 개연성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역사 드라마조차 특정인물을 재해석해 내는 데 있어서 당대의 감각이 요구될 정도이므로 홈드라마, 멜로드라마, 로맨틱 드라마가 시대의 문화적코드를 담아내지 못하면 극적 현실성은 떨어지며 재미도 반감된다.
새롭게 변주된 장르가 등장하면, 그것은 사회적 맥락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드라마의 내용과 주제 역시 시대의 모습이 투영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작가 코드, 장르 코드, 서사 코드 등의 분석을 통해서 드라마의 사회적 의미를 읽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비록 대부분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사회적으로 합의된 신념에 의존하고 있다하더라도, 나름대로의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예를 들어, 멜로 드라마가 가부장적 보수주의 이데올로기, 성(gender)의 편향, 가족의 안정성을 지배적으로 표상하지만, 그 속에는 변화된 가족관계, 남녀관계, 세대관계 등도 담고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 드라마가 지배 이데올로기의 표현일 뿐이라고 단순히 결론짓기보다 어떻게 시대를 반영하고, 그것이 갖는 사회적 의미는 무엇인지 해석하고 평가해야 한다. 즉 텔레비전 드라마를 변화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읽어낼 필요가 있다.

70년대의 시대 상황

경제성장을 최고의 목표 가치로 삼은 박정희대통령은 선거나 정치적 쟁점이 있을 때마다 이를 강조, 당시의 정권의 권위를 확보하고 지지와 결속을 다짐함으로써 권력 유지를 위한 정통성의 근거를 다져왔는데 3차에 걸친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등은 언론 매체로 하여금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창출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였다.
즉 당시의 텔레비전은 성장위주 경제정책의 효과적인 수행을 지원하는 광고수단의 제공, 소비지상주의 이데올로기, 이 에 소외된 노동자 계급 등의 반발을 효과적으로 무마하기 위한 지배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로서의 이중적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한일협정 반대 및 시국에 대한 학생들의 시위는 급기야 고등학생들까지 침여하게 되었는데 1969년에는 학생데모를 막지 못했다고 경기고교 교장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상] 우리나라 여성상
  • 드라마에서의 여주인공들은 주로 이와 같이 착한 여자형이며, 타인에게 순종적이고 이태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지만 끝내 행복을 찾는다. 반면에 ‘나쁜 여자’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확립하려는 여성들로서, 이들은 주로 갈등 제공자가 되며 종국에는 파산, 이혼 등과 같은 불행을 얻음으로서 처벌을 받게 된다. 특히 착한 여자는 성적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와 같은 남성 중심

  • [경영조직][경영][조직][경영조직 의미][경영조직 구조][경영조직 선택]경영조직의 의미, 경영조직의 구조, 경영조직의 선택, 경영조직의 집중, 경영조직의 성장단계, 경영조직의 혁신, 경영조직의 커뮤니케이션
  • 관계 당사자들의 요구를 수렴하고 조직의 민주화와 노동생활의 질, 그리고 효율성의 향상과 결합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델은 신사회기술체계 모델이라고 보아진다. 그런데 세턴이나 AT&T의 예에서 보듯이 이와 같은 방향으로의 혁신을 위해서는 강력하고 혁신적인 노조와 혁신 지향적 경영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적어도 작업장 수준에서 볼 때 이 두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경영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노동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두

  • 조선시대와 현대사회 혼외관계가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드라마 `구미호 여우누이뎐`과 `제빵왕 김탁구`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가족생활문화목차1. 조선시대의 처첩관계2. 드라마 구미호:여우누이뎐‘의 조선시대 처첩관계3. 현대사회의 외도(내연관계)4.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현대사회 내연관계Ⅰ. 조선시대 처첩관계양반 권위 유지사대봉사처첩제내외법일부일처제 강화적서차별Ⅰ. 조선시대 처첩관계처첩제의 배경Ⅰ. 조선시대 처첩관계축첩의 이유표면적왕족은 권력의 집중을 막기 위해, 양반은 후손을 잇기 위해, 평민은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내

  • 조선시대와 현대사회 혼외관계가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드라마 `구미호 여우누이뎐`과 `제빵왕 김탁구` 사례를 중심으로
  • 관계를 드라마 구미호 ; 여우누이뎐 을 통하여 분석해본다.그리고 조선시대에서 현대사회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혼외관계를 통해 과거의 처첩제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었다. 처첩관계와 비슷한 구도를 보이는 내연녀와 본처의 관계를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를 통하여 보이고 이를 통시적 관점으로 분석해본다.*민요를 통해서 본 처첩제달아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노던달아저 달 임재 누구인고 방이방아 달일네라방이방아

  • 사회변화와 드라마 속 재벌이미지 변화의 관계 고찰
  • 드라마도 많을뿐더러 서민들을 소재로 만들어진 드라마에도 어김없이 상류층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TV드라마 속에서 주위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재벌들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재벌이 등장하는 드라마의 시초는 무엇인가? 이러한 재벌 캐릭터들은 어떠한 특징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재벌이 등장하는 드라마의 인기는 우리 사회와 어떤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TV드라마 속 재벌 캐릭터의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