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아웃소싱 증가 현황 및 향후 운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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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아웃소싱 증가 현황 및 향후 운영 방안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아웃소싱의 증가 추이
2. 아웃소싱과 노사관계 변화
3. 아웃소싱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2. 아웃소싱과 노사관계 변화

아웃소싱을 광의로 파악하면, `내부에서 하던 일을 외부의 기능이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외주, 하청, 도급, 근로자파견, 컨설팅, 업무대행, 분사화 등이 모두 포함된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전략적 아웃소싱(strategic outsourcing) 즉, 외부의 전문성 도입 등 전략적 관점을 갖고, 해당 업무의 설계·계획은 물론 관리·운영까지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웃소싱에는 그 업무를 주는 측과 받는 측이 있다. 여기서는 아웃소싱 비즈니스를 하는 후자의 입장에서, 전자를 고객(client), 후자를 아웃소서(outsourcer : vender, supplier라고도 불리움)라고 부른다.
결국 아웃소싱 비즈니스란 바로 위탁자와 수탁자간에 아웃소싱 업무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매개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위탁자인 고객은 공공기관, 기업, 개인(가정)이 모두 해당될 수 있으며, 수탁자인 아웃소서도 개인이 될 수 있고 기업이 될 수도 있다.
아웃소싱은 비용절감을 위한 제1단계, 외부의 전문기능을 활용하는 전략적 아웃소싱의 제2단계, 고객기업과 아웃소서 쌍방이 핵심역량을 제공하며 전략적으로 제휴하는 코소싱의 제3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cosourcing의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고객(client)과 outsourcer 특히 아웃소서의 능력(정보보유도, 조달자원 특히 인적자원의 능력 등)이 매우 높은 수준에 달해야만 가능하다.
아웃소싱이 점차 발전하게 되면 무엇보다도 고용조정을 둘러싼 노사간 마찰이 예상된다. 즉 자신이 근무하던 업무를 외부에 아웃소싱한 경우 근로자들과 해당노조의 집단적 반발이 예상된다. 나아가 아웃소싱의 과정에서 인재파견, 전출, 전적, 출향 등의 형태로 기업 밖으로의 인사이동이 행해지는 경우 이들의 근로조건과 신분보장(고용안정)이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될 것이다.
시간제 근로제나 변형근로제와 마찬가지로, 향후 핵심부문의 업무에 대한 아웃소싱이 점차 확대되고 나아가 기업들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아웃소싱을 가속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즉 WTO체제하의 무한경쟁시대에서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해당기업은 물론 이들 기업에 속하는 근로자들의 직장안정을 보장해준다는 의미에서도 이러한 아웃소싱의 확대 추세를 외면할 수 없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여건을 인정하고 아웃소싱의 확대경향에 따라 수반되는 다양한 노동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와 제도적 장치가 시급히 요청되는 과제이다.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아웃소싱이 불가피하더라도 근로자의 동기유발과 몰입도를 제고시켜 노사가 서로 승리하는 win-win전략의 중요성이 간과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가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조하고 생산성 제고 또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아이디어 제공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인센티브제를 도입하고, 나아가 이들 근로자들을 핵심

참고문헌
최종태 - 현대인사관리론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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