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롯데리아의 개인,집단별 조직행동에 대한 성취동기 이론적 접근과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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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패스트푸드 업계의 특성
ⅰ. 패스트푸드 업계의 특성
ⅱ. 수요의 특성

Ⅲ. 롯데리아의 기업 문화 및 기업 구조
ⅰ. 롯데리아의 기업 연혁
ⅱ. 롯데리아의 기업 문화
ⅲ. 롯데리아의 기업 구조와 점포내 조직도

Ⅳ. 개인 / 집단차원 조직론적 접근
ⅰ. 개인차원의 조직론적 접근과 해석
ⅱ. 집단차원의 조직론적 접근과 해석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사람들의 식생활이 많이 변하였다. 바쁜 일상 속에서 한 끼 식사를 빨리 마치기 위해서, 또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패스트푸드점을 찾는 사람들이 예전에 비해 아주 많아졌다. 그에 따라, 길거리를 걷다 보면 패스트푸드점이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이 위치해 있다.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증가하는 고객을 잡기 위해 광고 및 판매 전략을 세우고 시행하며, 타 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업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푸드점을 찾은 사람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사람들의 불만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한 가지는 음식의 질에 관한 것이며 다른 한 가지는 아르바이트 직원의 친절 및 서비스에 관한 것이다. 최근 음식에 관련한 품질과 위생에 관련한 불만 사항들은 매뉴얼 화와 점포의 노력으로 많이 줄어들고 있지만, 서비스-친절에 관련한 불만들은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이다. 우리는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많은 패스트푸드 업체가 정규직원 보다 아르바이트 직원을 더 많이 고용하고 있고, 정규직원은 회사의 일원이라는 생각이 뚜렷한 반면 아르바이트 직원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또한 회사에 대한 애사심도 부족한 편이다. 이런 경향을 가진 아르바이트 직원들은 '시간 때우기'식으로 근무에 임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를 소홀히 하고, 친절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이러한 직원들의 '직무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정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를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의 적용을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직원은 그 자체로서만 문제를 갖는 것은 아니다. 직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나 회사에 대한 애사심은 회사의 기업 구조 및 기업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조는 패스트푸드 업체인 롯데리아를 대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Ⅱ.패스트푸드 업계의 특성
1. 패스트푸드 업계의 특성
1) 산업의 특성
- 국내 외식산업은 거대한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10~20대가 주고객으로, 식생활 패턴이 선진국형으로 변화되는 90년대에 급속한 시장성장이 이뤄졌으며, 또한 2000년대에 접어들어서도 지속적으로 증가추
참고문헌
※ 주교제
- <조직행동연구> 조직과 인간의 새로운 만남 - 백기복저(창민사)

※ 보조문헌
- 동기 유발의 원칙 - 라인하르트 K. 슈프렝어
- 동기부여의 기술 - 앤 브루스, 제임스 페피톤
- 조직성과 극대화를 위한 사원 중심 경영 - 프레드릭 E. 셔스터
- <지식정보사회> 한국의 기업문화개발 - 박민생(무역경영사)
- 롯데리아 20년사, 1999년 10월 25일, 이철우, (주)롯데리아
- 롯데리아 홈페이지 (http://www.lotteria.co.kr)
- 패스트푸드의 발전사 (http://fastfood.joyon.com/)
- 성취동기이론(맥클리랜드) (http://www.hongiked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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