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타이완의 경제발전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경제성장의 단계
1. 미국원조 의존기(1953~1960)
2. 자립성장기(1961~1972년)
3. 국제경제 변동기(1973~1983)
Ⅲ. 부문별 발전과 전략
1. 농업의 발전
2. 공업의 발전
3. 대외무역의 신장
4. 조세정책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타이완은 1953년부터 4개년 경제건설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많은 애로가 뒤따랐다. 그러나 경제건설 계획은 그 당시 미국의 원조로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또한 타이완 정부는 미국원조에만 유지하지 않고 국가와 국민이 단결하여 장기적인 계획 수립을 통한 자립성장의 목표달성으로 현저한 성과를 거둔 것이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와서 국제화폐제도의 붕괴, 식량위기, 석유파동 등으로 국제경제는 스테그플레이션과 함께하여 대외무역 의존도가 높은 타이완도 심한 타격을 받아 장기성장과 급속성장의 경제상황이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경제성장 위기에 대하여 타이완 정부에서는 1974년초부터 <현 단계 경제 안정 조치방안>을 실시한 이래 물가 안정과 조정으로 물가에 있어서 회복을 기하였고 반면에 각 공업 국가들은 두 자리 숫자의 인플레이션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국제경제의 지속적인 변화는 타이완 경제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어 1970년대의 제 1,2차 석유파동으로 저성장을 면치 못하였으나 세밀한 경제계획과 국민들의 절약과 근면으로 무난히 극복하여 개발도상국의 귀감국으로 성장하였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두 부문으로 구분하여 첫부문에서는 일반경제에 대한 단계적인 성장 단계, 둘째 부문에서는 농업, 공업발전과 대외무역 및 재정, 금융정책에 대하여 간략한 검토를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논문 최원헌- 타이완의 경제성장 과정과 경제정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