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윤리[미국식, 유럽식 기업관의 비교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에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960년대의 경제개발을 시작으로 한국 경제는 비약적인 성장을 지속하여 왔다. 세계에서 유래 없는 고도성장을 지속하던 한국 경제는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구조조정, 노동의 유연화, 소득과 소비의 양극화 등 새로운 경제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이런 한국 경제의 구조적인 변화 속에서 경제의 위기 여부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여권과 정부의 시각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저해하는 요인이 조장되지 않았으며 경제 여건도 그다지 나쁘지 않다는 낙관론의 입장이고, 야권과 재계의 시각은 정부규제와 급진적인 분배정책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은 사라지고 있으며, 우리 경제는 외원위기 때보다 더 위험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한국사회가 처한 급박한 경제상황에서 미국형이냐 유럽형이냐의 문제를 따지기보다는 우리 나름대로의 기업관을 정립해야 할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을 보는 시각의 정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사회중시경영」, 신유근, 경문사 (2002)
▶「기업과 사회의 관계는 사회속의 기업? 기업속의 사회?」, 양성국, 청람 (2004)
▶ <한국인의 기업관 및 경제관>, 최희숙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 헤럴드 경제 - 연중기획 캠페인‘살고 싶은 한국 만들자’(2004)
▶ 동아일보 2004.9.12 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이론사례분석] 유한양행의 조직문화
  • 기업이념의 압축판이라 할 수 있다. 유 박사의 사회관을 그의 어록을 통해 살펴보면,기업에서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환원하여야 한다. 기업의 소유주는 사회이다. 단지 그 관리를 개인이 할 뿐이다. 기업은 사회의 이익증진을 위해서 존재하는 기구이다. 양질 × 염가의 제품 생산, 이것은 기업성취의 ABC이다. 그러나 이것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인 것이다. 유 박사의 기업관을 한마디로 한다면, 그의 어록에서 볼 수 있듯이

  • [조직문화] 유한양행 조직문화
  • 기업이념의 압축판이라 할 수 있다. 유 박사의 사회관을 그의 어록을 통해 살펴보면,기업에서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환원하여야 한다. 기업의 소유주는 사회이다. 단지 그 관리를 개인이 할 뿐이다. 기업은 사회의 이익증진을 위해서 존재하는 기구이다. 양질 × 염가의 제품 생산, 이것은 기업성취의 ABC이다. 그러나 이것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인 것이다. 유 박사의 기업관을 한마디로 한다면, 그의 어록에서 볼 수 있듯이

  • [서비스 마케팅] 스타벅스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 기업은 가치관과 원칙으로 다룬다 그의 기업관은 이러하다. 기업을 세우는 과정에서 주위 사람들에게 불어넣는 자신의 가치와 초기 메시지들의 중요성을 결코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파트너를 선택할 때 그리고 종업원들을 채용할 때는 자신의 열정과 헌신 그리고 목표를 함께 나눈 사람을 선택해야한다고 한다. 자신의 사명을 비슷한 생각의 소유자와 함께 나눈다면 사업은 훨씬 더 튼튼해질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④ 경영자로서 직

  • [전격 마케팅 및 사업계획서]스타벅스와 성공사례
  • 기업은 가치관과 원칙으로 다룬다 그의 기업관은 이러하다. 기업을 세우는 과정에서 주위 사람들에게 불어넣는 자신의 가치와 초기 메시지들의 중요성을 결코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파트너를 선택할 때 그리고 종업원들을 채용할 때는 자신의 열정과 헌신 그리고 목표를 함께 나눈 사람을 선택해야한다고 한다. 자신의 사명을 비슷한 생각의 소유자와 함께 나눈다면 사업은 훨씬 더 튼튼해질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④ 경영자로서 직

  • [기업과 사회] 기업관
  • 기업 스스로도고유의 기업관을 설립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운영해 나갈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2.해외 기업들의 기업관 비교스위스 세계경제포럼(WEF)의 국가경쟁력 평가부분에서 우리나라의 순위가 올해 11단계나 떨어졌다. 기업환경이 개선되는 커녕 더욱 나빠진 것이 국가경쟁력평가부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이런 현실 속에서 정부와 노동부는 미국식, 재계는 미국식을 추구하며 우리나라에서 기업관에 대한 혼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