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죤 광고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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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시장상황분석 요약정리
1. 국내 섬유유연제 시장
2. 피죤의 경쟁사 분석
3. 피죤의 SWOT 분석
4. 피죤의 타겟
II. 섬유유연제 시장 분석
1. 섬유유연제의 정의
2. 섬유유연제의 제품분류
3. 국내 섬유유연제 시장
4. 섬유유연제 시장의 트랜드
5. 섬유유연제 시장의 주요 이슈
III. 피죤의 경쟁사 분석
1. 주요경쟁사 및 선정근거
2. 샤프란
3. 쉐리
4. 다우니
IV. 자사 분석 _피죤
1. 피죤의 역사와 현재
2. 피죤의 SWOT 분석
3. 피죤의 주력상품
4. 광고 외 프로모션 활동
V. 피죤의 표적 시장
1. 인구 통계적 세분화
2. 행동적 세분화
3. 피죤의 현재의 표적 시장과 향후의 방향
VI. 피죤의 기존 광고 분석
1. 기존 광고의 내용
2. 기존 광고에 대한 심층적 분석
VII. 피죤 개선 광고
1. 제품 컨셉 및 브리프 요약
2.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3. 스토리보드
4. 기존 광고에서 개선된 부분
본문내용
I. 시장상황분석 요약정리

1. 국내 섬유유연제 시장

국내 섬유유연제 시장은 90년대 초반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하였고 90년대 중반 이후 시장의 규모는 이미 500억 원에 달했다. 이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다가 2400억 원까지 규모를 키운 현재에는 다소 정체되어있는 상태이다.


[국내 섬유유연제 시장 규모 변화 추이] [현재 섬유유연제 시장의 위치]

또한 시장에서 경쟁사의 수는 비교적 감소하였으나 각 기업의 모델들은 다양해진 브랜드와 높은 기술력을 겸비한 제품들로 포화된 상태이다. 피죤과 경쟁사들은 용기의 디자인과 편리성을 고려한 제품, 안전에 초점을 맞춘 제품, 고농축 기술을 사용하여 보다 경제적인 제품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형마트에서의 1+1 행사 등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추려 노력하고 있고 다수의 고객을 위한 집중적 유통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에 섬유유연제 시장이 현재 성숙기에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2012 섬유유연제 브랜드 별 시장 점유율] [주요 브랜드의 점유율 변화 추이]
피죤은 2010년까지 국내 섬유유연제 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었다. 그러나 계속되는 이윤재 회장의 폭행 및 공금 횡령 등으로 이미지가 실추되던 중 2011년 말 청부폭행 사건이 크게 이슈가 되면서 시장 점유율은 25%대로 급격하게 하락했다. 당시 브랜드 출시 18년 만에 처음으로 업계 1위를 기록한 샤프란은 현재까지 40%가 넘는 점유율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피죤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향세를 맞아 2012년 현재 22%대를 기록하고 있다. 쉐리는 14%대로 업계 3위이며 지난 3월 국내에 출시된 다우니는 같은 14%대로 업계 4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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