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산업혁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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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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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혁명(The Industrial Revolution)
※산업혁명과 산업자본주의의 확립
※ 산업 혁명의 빛과 그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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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은 아마도 필연적인 과정이었던 듯 하지만 그래도 역시 인류역사의 행로를 바꿔 놓은 사건중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산업혁명은 기계와 그 기계의 가능성-인간의 물리적 능력(상품을 생산하는 능력이든 신속히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든)을 확대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들의 혼합물이었다.
산업혁명의 첫 번째 불꽃은 영국에서 직물산업이 기계화되면서 일어났다. 리처드 아크라이트 경(Sir Richard Arkwright : 1732-1792)과 제임스 하그레이브스(James Hargreves : ?-1778)가 발명한 방적기 덕분에 이전까지는 家內에서 이루어지던 작업들이 더 크고 훨씬 더 효율적인 공장으로 옮겨갔다. 산업혁명의 여명기에 새로운 기계들과 아이디어는 많았지만 다른 기계들에 동력을 공급해줄 한가지 기계가 없었다면 대부분이 무용지물이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증기기관이었다.
최초의 실용성 있는 증기기관-스스로 움직이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로 다른 기계를 움직일 수 있는 증기기관은 스코틀랜드의 발명가 제임스 와트(James Watt : 1736-1819)가 고안해 내었다. 와트는 그 이전에 만들어 졌던 증기기관들을 연구하고, 여러 부분을 개량했는데, 열 손실을 막기 위해 응축기를 분리시키고 피스톤의 수직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꾼 것 등이 그것이다. 그의 첫 번째 증기기관은 1769년에 완성되었다. 곧이어 와트의 발명은 선반과 방적기 같은 공장설비를 자동화하는 데 이용되었다.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던 것이었다.
19세기 초엽에는 증기동력의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기관차와 기선 등이 출현했다. 영국에서는 리처드 트레비틱(Richard Trevithick : 1771-1833)이 1802년에 최초의 실용적인 기관차를 만들었다. 한편 1807년에 최초의 실용적인 기선을 건조한 이는 미국인 로버트 플턴(Robert Fulton : 1765-1815)이었다. 1830년대에 오면 영국과 미국 모두에서 증기철도가 운행되고 있었고 기선이 정기적으로 대서양을 오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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