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경제적.비경제적 목적
2.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기업 윤리와 경영자 역할
5.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가능성
6. 사회적 책임 실천 방안
III. 맺으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가 발전할수록 자본축적의 총아로 뽑히고 있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것은 결코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일 것이다. 과거 구 소련이 자본주의와의 대결을 계속하고 있었던 시대에도 코카콜라나 맥도널드 햄버거 등은 이미 러시아인들을 정복(?)하기 시작했었던 것처럼 기업의 power는 국가의 정치적 power를 훨씬 상회하고 있는 지도 모를 일이다. 또한 기업은 자신이 속한 사회가 가지고 있던 권한마저도 위협하고 있다. 이른바 Business power가 Social power를 누르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공상과학영화에서 종종 그려지는 한 거대기업이 한 지역사회를 통치하는 상황이 우리 세대 내에서 실현될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거창한 것들이 아니더라도 기업은 그가 속한 사회에 의도적이든 아니든 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현상들일 것이다. 낙동강의 페놀 사건 같은 공해문제를 통해 해당 지역사회에 큰 타격을 입힌다든지, 공단 조성으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소득원을 제공한다든지 등의 것들로 기업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기업은 피고용인들의 인성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침으로 인해 그들이 속한 사회를 변화시켜나가고 있다. 이른바 주위에서 들리는 삼성맨이나 기아맨들의 호칭들이 바로 그 예들일 것이다. 게다가 기업은 정계에 막강한 로비력을 행사함으로써 정치에도 관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원수, 경영 윤리론, 서울대 출판부, 1995.
2. 신유근, 현대 경영학 / 원론적 접근, 다산 출판사, 1996.
3. 한희영, 신고 경영학 원론, 법문사,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
  • dohoo***
    (2007.06.11 00:56:39)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하고,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하고,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Ⅰ. 서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하는 문제는 종래의 가치관에 의한 기업의 역할 즉, 일반에게 필요한 상품을 생산공급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부를 취득하여 더욱 풍부한 상품을 공급함으로써, 물질적 풍요를 제공한다고 하는 물적경제적 문제에 한정된 역할에서 벗어나,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보다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 설명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 설명Ⅰ. 서론1970년대 이후 수십 년 간 신자유주의 사상이 사회경제적으로 주류사상으로 자리잡음으로써, 기업의 영향력은 정부의 기능보다 커졌다. 그러나 최근 기업의 목표로 경제적 이윤추구와 함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개념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이제 기업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및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및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Ⅰ. 서론Ⅱ. 기업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Ⅲ. 도덕적 해이의 개념Ⅳ.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비교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Ⅴ. 기업 윤리경영 사례1. 유한 킴벌리2. 교보생명3. 신세계Ⅵ. 결론Ⅰ. 서론기업은 단독의 기관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과 다른 기업 조직 즉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 [경영학]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A+리포트)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1. 머 릿 말신자유주의자들에 따르면, 기업의 소임은 영리추구이고, 국가는 기업이 자유롭게 영리를 추구할 수 있는 조건을 제도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그 역할을 한정하여야 한다. 그들은 기업에 대한 국가의 규제가 지나쳐 기업 활동의 자유를 억누르는 것을 악으로 치부한다. 설사 국가의 규제가 최소한에 그친다 하더라도 주주들의 경영 통제가 활성화되어 있는 조건 아래서 기업이 그것에 부여된 본연의 임무에서

  • 윤리경영,윤리경영마케팅,듀폰의윤리경영,농심윤리경영,킷캣윤리경영,윤리경영사례,사회저책임,기업의사회적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윤리경영3. 윤리경영의 사례4. 윤리경영의 필요성기업의 사회적 책임기업이 자사의 이익만 챙기는 데서 벗어나 기업이 속한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에서 사회 전체의 안녕과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할 의무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윤리경영윤리 경영이란?기업경영 과정에서,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도덕적 가치기준에 따른 사회 공헌에도 중점을 두고 기업을 이끌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