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사회적책임,엔제리너스,엔젤인어스,스타벅스,커피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 CSR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의 약자로, 기업이 이윤 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공공정책 및 사회적 문제와 기업의 이해 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
2) CSR이 중요하게 된 사회적 배경
관료 자본주의에서 신자유주의로 다시 4.0자본주의로 오게 된 사회적 배경에 대해서 설 명

2. 기업선정 이유
-'2012 사회적 책임 경영 우수 기업 콘퍼런스'에서 선정된 사회적 책임 우수 기업들 중 비 교 가능한 두 커피 전문점인 엔제리너스와 스타벅스로 선정

3. 엔제리너스
1) 엔제리너스 소개와 기업정신
2) 수상내역
3) CSR활동 - 환경, 사회
4) 엔제리너스의 CSR활동에 대한 평가와 아쉬운점

4. 스타벅스의
1) 스타벅스 소개와 기업정신
2) 수상내역
3) CSR활동 - 환경, 사회, 윤리 구매
4) 스타벅스의 CSR활동에 대한 평가와 아쉬운점

5. 두 기업활동 비교
-두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기간과 종류, 매년 평균 활동 수 비교

6. 엔제리너스와 스타벅스의 CSR 활동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모형에 대입
1)엔제리너스 - 사회 봉사주의
2)스타벅스 - 사회 봉사주의, 진보주의

7. 앞으로의 방향
앞으로 기업들이 나아갈 방향에 있어서 진정성과 차별성, 제품연관성 등이 주요 요인이며 어느 부분을 중점으로 더 사회공헌에 신경써야 할지에 대한 설명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실천을 요구

본문내용
▪CSR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의 약자로, 기업이 이윤 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공공정책 및 사회적 문제와 기업의 이해 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라보는 고전적 관점에 따라서 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회사는 단기적으로는 큰 이익을 보겠지만, 향후에 사회 구성원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기업 경쟁에서 실패하게 되는 사회 구조가 점차 자리를 잡고 있다. 그래서 무조건 돈을 많이 벌고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추구에 앞장서는 기업이 아닌, 사회경제적인 관점에 따라서 기업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사회적 책임과 사명을 다하고 사회 구성원들에게 인정받는 윤리적인 기업으로 거듭 나야만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런 기업만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공익 캠페인 광고를 하거나, 환경 보호 활동, 가출 청소년 지원, 노숙자 쉼터 제공, 보육원 IT룸 지원 사업 등과 같은 사회봉사 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CSR활동이 중요하게 된 사회적 배경
우리나라의 경우 광복 이후 미국의 원조를 받으며 자본을 축적하기 시작했고 정부가 주도로 경제개발을 하는 관료 자본주의에서, 지금은 민간 자본의 성장과 함께 신자유주의적인 자본주의로 넘어왔다. 이 자본주의는 우리나라에 눈부신 경제적 성장인 한강의 기적을 불러오기도 했을 뿐만 아니라, 선진국 수준의 GDP에 이르는 등의 위엄을 달성하게 했다. 하지만, 이런 성과와는 달리,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었고 한국 아동과 청소년 행복지수가 OECD 23개국 3년 연속 최하위라는 씁쓸한 현실을 낳기도 했다. 이러한 사회 현실에서 자본주의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자본주의 체제인 자본주의 4.0, 다시 말해 ‘따뜻한 자본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자본주의 4.0이라는 개념은 영국 신문 The Times의 경제평론가 Anatole Kaletsky가 처음 제시했다. 자본주의 4.0시대는 자본주의 3.0시대처럼 정부와 시장이 적대적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며 나아가는 정부와 민간의 공생발전의 시대를 뜻한다. 그래서 정부의 개입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사회공헌, 즉 사회적 책임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흔히 ‘자본주의’에 대해서 다소 차갑고 이기적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린다. 하지만 지금의 자본주의 4.0 시대에서, 우리나라는 많은 기업들과 사회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차가운 자본주의’가 아니라 ‘따뜻한 자본주의’의 시작을 맞이하게 되었다. 자본주의4.0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은 더 이상 예전처럼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책임과 사명을 다하고, 사회 구성원들에게 인정받는 기업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타벅스_커피시장분석,스타벅스커피,커피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커피시장분석스타벅스커피서론 기업소개1.기업소개스타벅스는 3인의 동업자 Gordon Bowker, Gerald Baldwin, Zev Siegel이 1971년 시애틀의 파이크플레이스 어시장에서 커피 원두 로스팅을 하면서 티와 기타 향신료 등을 판매하는 작은 상점에서 출발하였다. 이 세 명의 동업자는 멜빌(Melville)의 모비딕(Moby Dick) 이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커피를 사랑하는 피쿼드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스타벅스(Starbucks)를 생각해 냈으며, 16세기 노르웨이의 목판화에

  • [전략경영론]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 스타벅스의 설립 : 동업자인 영어 교사 제리 볼드윈, 역사 과목 교사 제프 시글, 작가 고든 보커에 의해 최초로 설립 되었다. 최초의 스타벅스 매점은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개점하였다. 원래는 고급원두를 판매하는 원두매상이었지만, 1982년 사업가였던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에 합류하면서 커피 드링크의 판매가 시작되었다.이것이 ‘커피는 집에서 먹는 것’ 이었던 기존의 발상을 뒤엎어 현재의 커피시장을 만든 계기를 제공한 스타벅스의 탄

  • [마케팅] 스타벅스 VS 카페베네 경쟁기업 분석
  • 경 쟁 기 업 분 석< 스타벅스 VS 까페베네 >목 차서론1. 커피-정의2. 우리나라의 커피시장 -규모-현황-기업선정이유본론1. 스타벅스- 기업소개- 기업분석- swot분석- 디자인- 마케팅(한국vs중국)- 상품기획- 4p전략2. 까페베네- 기업소개- 기업분석- swot분석- 디자인- 마케팅- 상품기획- 4p전략3. 스타벅스 vs 까페베네소비자 인식 : 설문조사 및 인터뷰결론참고문헌서론1. 커피- 정의커피나무의 열매를 볶아서 간 가루로 카페인을 함유하고

  • [마케팅] 크리스피 도넛 마케팅 전략
  • 시장 점유율은 경쟁사인 던킨 도넛이 1위이지만, 점포당 평균매출은 벌써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던킨을 앞질러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국내에 이미 널리 알려진 많고 많은 도넛 중에서 왜 하필 오리지널 글레이즈에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걸까?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1937년부터 대중에게 사랑을 받는 달콤한 도넛과 커피를 만들어 온 기업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오리지널 글레이즈’는 1937년부터 한결 같은 조리법으로 만들어지는 부드럽고 달콤한 크

  • [광고] 탐앤탐스 커피 TOM N TOMS COFFEE 브랜드 광고
  • 커피는 232억잔으로 지난해보다 4억잔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2) 전문점 커피 수요 증가에 따른 많은 커피 전문점 등장과 대형 경쟁사(카페베네), 기존의 커피 전문점(커피빈, 스타벅스)의 위협커피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한국은 커피 공화국으로 불릴 정도로 커피전문점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커피빈과 스타벅스가 주요한 커피 전문점이었던 2년전에 비해 최근 2년 동안, 카페베네를 비롯한 엔젤인어스, 할리스 커피 등의 다양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