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전자상거래(기업간 전자상거래), B2C 전자상거래(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B2G 전자상거래(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 모바일 전자상거래(EC), XML 전자상거래(EC), EDI(전자문서교환) E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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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B2B 전자상거래(기업간 전자상거래)

Ⅲ. B2C 전자상거래(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1. B2C 닷컴 기업의 위기
2. Hybrid 모델의 성장

Ⅳ. B2G 전자상거래(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

Ⅴ. 모바일 전자상거래(EC)
1. ARC, “모바일 데이터 사용자 10억”
2. ‘닷컴 백만장자’ 이끄는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Ⅵ. XML 전자상거래(EC)
1. CBL
2. BizTalk
3. cXML
4. ICE(Information and Content Exchange)
5. ebXML

Ⅶ. EDI(전자문서교환) 전자상거래(EC)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터넷상에서는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은 음악을 홍보하고, 마케팅하고, 판매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매체이다. 녹음된 음악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고품질의 사운드 샘플을 들어보고, 텍스트와 비디오 클립을 보고, 구입 가능한 모든 타이틀을 검색하여 자신이 구입할 음악을 구입 이전에 검토해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서 사용자들은 압축된 형식의 음악을 자신의 PC로 전자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읽기/쓰기 CDROM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CD에 저장할 수 있다.

인터넷 기반의 판매업체들은 전통적인 소매 채널에 비해서 몇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소매 점포에서는 재고의 양을 제한하여 히트 곡들을 중심으로 재고로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인 소매 점포는 평균 10,000개, 초대형 점포는 39,000개 정도의 제품을 재고로 가지고 있는데, 미국의 총 음반 개수는 200,000개 이상이고, N2K와 같은 온라인 판매업체들은 이 모든 음반을 제공하고 있다(US Securities Exchange Database, N2K 재무제표).

현재 CDNow와 N2K와 같이 잘 알려진 온라인 음반 소매업체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마케팅하고 판매하기 위해서 America Online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혹은 Excite나 Yahoo!와 같은 검색 엔진과 전략적인 제휴를 하고 있다. 한편 이와는 다른 모델이 출현하고 있다. NetRadio는 CDPoint라는 온라인 상점을 개설하여 “자신이 청취한 것을 구입”할 수 있는 “라디오 소매”를 사용할 계획이다. DJ.com과 Imagine Radio사는 CDNow와 제휴하여 자신들의 청취자를 온라인 상점으로 보내 주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자신들의 “수신기”로부터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음악을 전자적으로 배달하는 것은 음반 유통 모델을 혁신시킬 가능성이 높다. 디지털 방식으로 녹음된 음악은 한번 제작하면 무한정의 복사본을 만들 수 있다. 레코드 제작사들은 모든 음악가들의 작품을 한데 모으고, 각각의 음악가로부터 허가를 받고, 제공되는 수많은 기술 가운데 하나의 표준적인 기술을 선택할 것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유통 프로세스에 대한 많은 통제력을 포기해야 한다. “음반 산업이 자신들이 통제할 수 없는 채널로 자신들의 제품을 유통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이미 약 80,000개에 이르는 불법 음악 파일이 인터넷상에서 입수 가능하다고 한다.”(Beth Lipton, 1998c).

Ⅱ. B2B 전자상거래(기업간 전자상거래)

ㅇ B2B 전자상거래업체에서 취급하고 있는 상품의 가격수준은 응답업체의 48.3%가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비해 10%이상 저렴한 것으로 밝혀짐. 판매서비스 방법은 다양하여 업체의 46.9%와 44.9%가 공동구매제와 경매제를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구매액에 따른 가격할인(32.0%), 구매 마일리지제(26.5%), 특판제(24.5%), 이벤트를 통한 사은품 증정(23.8%)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음.

ㅇ이메일로 상품정보 및 카탈로그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가 78.5%로 가장 많고 실제 영업사원이 직접 구매업체와 개별 접촉하는 업체도 50.6%나 되어 온라인으로 상품정보를 제공하면서 적극적인 영업활동도 병행 중임.

ㅇ 마케팅 최신 기법인 DB마케팅 및 one-to-one마케팅에 대한 국내 B2B 전자상거래업체의 사용실적은 상당히 진일보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응답업체 중 49.2%가 현재 도입하고 있으며 44.9%는 앞으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혀 94.1%의 업체가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향후 도입할 계획임. 매출액 대비 마케팅 및 광고비용은 10%이하로 지출하고 있다고 응답한 업체가 전체 응답업체의 70.9%로 나타나 마케팅 및 광고비 지출이 저조함.

ㅇ 국내 B2B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총 접속건수 중 실제 구매비율은 59.8%의 업체가 2%미만으로 아주 저조한 반면 구매기업 중 응답업체의 35.4%가 반복구매 비율이 40%이상인 것으로 밝혀져 반복구매 기업의 비율은 상당히 높음.

ㅇ 국내 B2B 전자상거래업체의 취소 및 반품률은 91.0%의 업체에서 5%미만이라고 응답하여 취소 및 반품률이 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품되는 이유는 ‘품질 및 기능의 불만’이 가장 많았음. 아울러 대부분의 업체가 반품시 교환이나 환불을 해주고 있으며 교환, 환불이 불가능한 업체는 4.5%에 불과함. 반품시 평균 처리시간은 87.5%의 업체가 1주일이내에 반품을 처리하고 있음. 주문에서 배달까지 평균 소요시간은 78.6%의 업체가 나흘이하로 조사돼 비교적 짧았으며 하루만에 배달하는 업체도 20.7%임.

ㅇ 국내 B2B 전자상거래업체의 물류비 비중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체 업체중 92.7%가 상품판매가격에서 차지하는 물류비 비중이 10%미만이라고 응답함. 물류비가
참고문헌
노정현 외 4명(2005), 모바일 전자상거래 프로토콜의 정형명세 및 분석, 한국정보과학회
이수철 외 2명(2000), XML 기반 B2B 전자상거래 솔루션 동향, 한국정보과학회
임대명 외 3명(2010), XML 기반의 EDI 문서 처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통신학회
최장우(2006), B2C 전자상거래 물품의 통관관리제도에 관한 연구, 한국관세학회
한창희 외 2명(2010),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효과 및 가치 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식품공업협회(2005), 2004년 연간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B2B, B2G, B2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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