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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배당정책의 의의

Ⅲ. 배당정책의 선행연구

Ⅳ. 배당정책의 불완전시장

Ⅴ. 배당정책의 사례
1. 태광산업과 KDMW사
2. KFC Japan와 M&A Consulting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배당의 정보효과에 관한 기본적 가정은 경영자들은 그 기업의 미래이익을 전망하는데 있어 일반투자자들 보다 더 나은 정보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내부정보를 시장에 전하기 위해 기업의 배당을 신호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배당의 정보전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배당발표와 시장가치의 사이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는 동시에 배당정보가설을 위한 기초를 얻을 수 있다.
배당의 정보전달과정을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기업의 목표는 기존주주들의 부의 극대화에 있으며 경영자들은 이를 위해 행동한다.
둘째, 경영자들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그들이 가지고 있는 독자적인 예측자료에 근거한 투자기회평가 모델에 의해 평가한다.
셋째, 경영자들은 허위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진실된 정보만을 제공한다.
넷째, 시장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기대배당평가 모델을 사용한다.
다섯째, 현금의 유출입은 기말에 인식되며 세금 및 거래비용은 없다.
이와 같은 전제아래 배당정보의 전달체계는 경영자와 일반투자자 사이에는 정보의 불균형이 존재하므로 기업의 현재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평가모델이 서로 다르다. 경영자들은 그들이 입수하고 있는 독자적인 예측자료에 의해 투자기회평가 모델을 사용한다. 그들이 사용하는 평가모델은 배당과는 독립적이며 미래이익성장에 관한 모든 기대를 자본화한다. 경영자의 기업가치에 대한 평가치는 배당발표에 의해 정보로서 시장에 전달되며 경영자의 평가치와 일반투자자의 평가치가 일치하는 수준에서 균형배당을 이룬다.
기업의 부가 기존주주에게 전달되는 합법적인 방법은 배당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현재의 배당은 특정 기의 현금흐름으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현재가치에 대한 투자자의 평가치로부터 나온다. 그러나 특정 기의 현금흐름은 경영자의 투자기회평가 모델에 영향을 미치므로 간접적으로 현재의 배당에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배당정보 전달체계는 일반투자자들이 지니고 있지 않는 기업가치에 관한 정보를 배당이 지니고 있음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배당발표가 정보를 포함한다면 배당발표가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배당의 정보효과에 관한 구체적인 관심은 기업이 배당성향 또는 주당 배당지급액을 높일 것이냐 낮출 것이냐를 결정하는 좁은 의미의 배당결정 문제와 구별된다.
그러므로 배당의 정보효과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는 배당수준 자체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반면, 배당결정에 의한 배당의 변화가 기업의 미래전망에 대한 정보전달수단으로서 중요시 된다. 그 가운데서도 효율적 시장가설 아래서는 예상된 배당의 변화는 주가에 이미 반영되므로 예상외 배당만이 중요시 된다.
참고문헌
김용상 외 1명 : 기업지배구조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배당정책과 관련하여, 한국금융공학회, 2010
김병곤 외 3명 : 대리인문제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제학회, 2007
신민식 외 2명 : 배당정책의 결정요인과 조정속도, 한국산업경제학회, 2008
손판도 외 2명 : 기업 배당정책의 배당집중화와 이익집중화 현상, 한국산업경제학회, 2011
이장우 외 2명 : 지배구조 고려 하의 배당정책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금융공학회, 2011
장승욱 외 1명 : 배당정책과 기업 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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