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마켓펀드][MMF][투자]머니마켓펀드(MMF)의 개념, 머니마켓펀드(MMF)의 특성, 머니마켓펀드(MMF)의 영향, 머니마켓펀드(MMF)의 평가, 머니마켓펀드(MMF)의 중요성 분석(머니마켓펀드, MMF, 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머니마켓펀드(MMF)의 개념
Ⅲ. 머니마켓펀드(MMF)의 특성
Ⅳ. 머니마켓펀드(MMF)의 영향과 평가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3. 종합 평가
Ⅴ. 머니마켓펀드(MMF)의 중요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금융중개기관의 역할은 흑자주체로부터 잉여자금을 흡수하여 적자주체에게 이를 공급하는 것이라고 보았을 때, 적자주체 즉 기업에 공급하는 자금의 형태에 따라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이 있다. 은행은 간접금융을 공급하는데 반해, 투자신탁은 기업의 직접금융 수요를 충족시켜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직접금융시장은 유가증권형태에 따라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으로 나누기도 하고, 기능에 따라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누기도 한다. 각각의 금융시장에서 투자신탁이 갖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발행시장이란 신규발행된 주식이나 채권 등이 최초의 발행자로부터 일반적으로 주선 및 인수기관을 통하여 최초의 투자자에게 매도되는 1차적인 시장이다.
일반투자자는 위험성과 환금성 부족 등의 이유로 발행시장에 참여하기가 어렵다. 반면 투자신탁회사는 발행주체가 자금조달을 함에 있어 이러한 한계를 제도적으로 극복하여, 소액투자자나 증권에의 직접투자가 용이하지 않은 사람을 위해 투자를 대행해주는 과정을 통해 일반투자대중의 유휴자금을 모아 이를 투자재원으로 직접 국공채, 회사채 등을 인수하고 장기안정적 산업자금을 공급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발행시장에 크게 기여해 왔다.
유통시장은 발행된 증권을 매개로 하여, 일정한 거래제도를 통해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에 가격을 형성하고 증권을 거래하는 시장이다. 일반적으로 증권시장은 증권유통시장을 지칭한다.
유통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장기안정적인 수요기반이 필요한데, 투자신탁과 같은 기관투자가는 합리적 분석에 입각한 전문투자자로서 증권의 적정가격 형성에 기여하고 기업의 내재가치에 바탕을 두고 투자를 하므로 증권의 장기수요자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기관투자가의 장기보유경향은 매매회전율 등의 실제 자료로도 알 수 있다.
투자신탁은 재산증식수단으로 수익증권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주식이나 채권 등 타금융상품보다 위험성과 환금성면에서 더 유리하고 높은 수익성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공사채형 투자신탁과 주식형 투자신탁 등 다양한 상품을 만들어 위험에 대한 태도가 다른 투자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혀 주었다. 예를 들면 벤쳐투자신탁은 이제까지 개인투자자의 투자가 어려웠던 부분에 대한 금융상품으로 투자신탁의 새로운 저축수단 제공이란 기능을 가능하게 해준다.
증권시장의 활성화는 자금수요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바람직스럽다. 따라서 정부는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민주보급, 우리사주제도, 주식공개 활성화, 근로자 증권저축 등 주식대중화시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주식을 직접 소유하는 것이 반드시 국민경제에 이로운 것만은 아니다. 정보부족과 증시의 잘못된 이해에서 오는 비합리적인 투자행위와 이런 과정에서 발생되는 국가 전체적인 노동력의 손실 등은 결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다.
투자신탁은 소액투자자를 대신한 전문 투자대행기관이므로 이런 손실을 최소화 하면서도 증권대중화를 꾀할 수 있는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다. 현실적으로 투자신탁인구는 620만명( 단, 이는 수익증권저축 구좌수임)에 달하고 있어 우리나라 총인구의 15% 수준이며, 이 중 98% 이상이 개인이다.
- 참고문헌
-
* 21세기재테크연구소, 펀드로 부자된 사람들의 비밀, 큰방, 2012
* 미래증권투자연구회, 초보자를 위한 펀드투자, 경영자료사, 2011
* 윤여삼, MMF 동향과 향후 전망, 은행계사, 2006
* 이정한, 왕초보 펀드투자 시크릿, 백만문화사, 2012
* 우재룡, 펀드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2006
* 한국금융연구원, 미국의 MMF 안정성 제고 방안 논의,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