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공기업 EDI][공기업 전자문서교환][공기업 문제점]공기업의 분류, 공기업의 기업성, 공기업의 법률체계, 공기업의 구조조정, 공기업의 EDI(전자문서교환), 공기업의 문제점, 향후 공기업의 민영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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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기업의 분류
1. 행정기업
1) 행정기업의 의의
2) 행정기업의 전개과정
3) 행정기업의 특징
4) 행정기업의 문제점
2. 주식회사형 공기업
1) 주식회사형 공기업 의의
2) 주식회사형 공기업의 설립이유
3) 주식회사형 공기업의 특징
3. 공사형 공기업
1) 공사형 공기업의 의의
2) 공사형 공기업의 전개과정
3) 공사형 공기업의 특징

Ⅲ. 공기업의 기업성
1. 개념
2. 기업성확보의 전제조건

Ⅳ. 공기업의 법률체계
1. 법률체계
2. 국가공기업에 관한 법률
1) 정부기업에 관한 법률
2) 공사형 공기업에 관한 법률
3) 주식회사형 공기업에 관한 법률

Ⅴ. 공기업의 구조조정
1. 구조조정의 내용
2. 구조조정의 원칙
3. 구조조정의 추진전략

Ⅵ. 공기업의 EDI(전자문서교환)
1. 도입효과
2. 장애요인

Ⅶ. 공기업의 문제점

Ⅷ. 향후 공기업의 민영화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기업에서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유인제도는 크게 승진제도, 임금.복지, 포상제도, 스톡옵션 등 경영참여 등의 방법을 나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중 승진제도는 오랫동안 공기업 조직을 유지해오는 힘이자 성과유인제도가 되어왔다. 특히 계층제에 기반을 둔 통솔체계하에서는 승진은 개인으로 보아서는 단순히 호칭상의 변경을 넘어서 지위의 상승으로 임금이 오르고 권한도 커지며 상응하여 업무의 자율성, 책임성도 커짐으로써 동기부여의 주요수단이 되어왔다.
그러나 승진은 계층제에 기반을 둔 통솔체계를 근간으로 하는 데서 그 의미가 있으며 만약 과거처럼 다단계적 계층제가 무너지고 팀제 등 보다 평면적 형태의 조직구조로 바뀌게 되면 승진의 의의는 지위에 맞는 자리가 보장될 수 없어 대외적이며 명분적인 의미가 커질 뿐 과거처럼 모든 것이 보장되는 시대는 사라지게 된다. 즉 팀제가 정착되면 전통적인 계층제는 팀원-팀장-부장 또는 사업부의 임원으로 계층구조가 단순하게 변하며 팀장중심으로 업무가 이루어진다.




≪ … 중 략 … ≫




Ⅱ. 공기업의 분류

1. 행정기업

1) 행정기업의 의의

행정기업이란 정부부처의 형태를 지닌 공기업을 말한다. 행정기업은 가장 오래된 조직형태이고 아직도 그 숫자는 가장 많다. 우리나라 중앙정부의 정보통신부.철도청.국립의료원 등과 지방정부의 상수도 사업본부 등이 전형적인 행정기업이다.
우리나라의 백여 개에 달하는 행정기업 중에서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철도.통신.조달 및 양곡관리사업은 기업예산회계법에서 정부기업이라고 칭하고, 지방정부가 갖고 있는 상수도사업 하수도사업 등은 지방공기업법에서 지방직영기업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 고민종(2009), 공기업 운영의 효율화에 관한 사례 연구, 경기대학교
* 김성배 외 1명(2009), 공기업 개혁을 위한 대안적 거버넌스의 모색, 한국행정연구원
* 길준규(2008), 우리 지방공기업법의 동향과 전망, 한국비교공법학회
* 안지영 외1명(2011), 정보의 기업소유지분과 공기업의 비용효율성, 한국산업경제학회
* 임택근(2011),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 정경희 외 1명(2009), 공기업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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