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세계화의 본질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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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세계화의 본질
1. 세계화의 의미
2. 세계화와 국제화


Ⅲ. 세계화의 배경과 특징
1. 신자유주의
2.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3. WTO 체제의 출발
4. 금융의 세계화
5. 생산의 세계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자본주의경제의 세계화(Globalization)가 놀라운 속도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것은 최첨단정보통신망의 발달로 지구상의 '거리의 소멸'(Death of Distance) 현상이 초래되고 WTO협정의 발효로 경제적 의미의 국경이 점차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계화로 엄청난 규모의 '국적 없는 돈(Stateless money)'이 이윤을 찾기 위해서 세계도처의 금융시장을 뒤지고 있으며 막대한 규모의 상품이 세계 모든 시장에 파고들고 있다. 하루동안 세계시장에서 거래되는 서비스규모만 하더라도 대단하다. 이제 세계화의 새로운 경제질서 하에서 상품과 서비스는 어느 나라의 국경을 가지지 않고 마음대로 들락거리고 있다. 자본도 자유롭게 이동되고 있다. 투자자들은 세계 도처에 걸쳐 생산입지를 마음대로 선택하여 생산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국경이라는 말은 경제적 의미로는 더 이상 쓸모 없게 되어버린 시대가 온것이다. 국경 없는 무한한 세계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는 자본주의 세계경제의 발전과정에서 예상을 뒤엎고 빨리 다가온 셈이다. 자본주의경제의 세계화에 견인적인 역할을 해온 일부 선진국들은 세계화에 발맞춰 성장과 안정 그리고 복지를 추구해 왔다. 그러나 이에 아무런 준비나 대책 없이 휩쓸린 신흥시장경제국가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향후 우리의 입장에서 세계화를 어떻게 보아야 하며 또한 이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에 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궁극적으로 세계화란 도대체 무엇이며 이 세계화가 자본주의 세계경제와 인류 그리고 경제사회 각 부문에 어떤 파장을 몰고 왔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세계화의 의미와 본질을 살펴보고 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이를 통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본다.

Ⅱ.세계화의 본질

1. 세계화의 의미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새로운 거대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화 속에서는 정치력, 경제력 등 힘의 이동이 한 나라 국경 내의 일정한 영역에서 세계 모든 나라의 영역으로 촉진된다. 이 세계화 속에서는 생산, 판매, 투자, 저축 등 모든 경제활동이 어느 한 나라나 한 지역의 영역에서 벗어나 세계 도처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세계화는 경제적 의사결정이 국가의 국경이 고려되지 않고 결정된다. 세계화는 이른바 '국경 없는 세계'(Borderless World)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Infrastructure)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맥러한(M. McLuhan) 및 피오레(Q. Fiore)가 1967년 '매체는 메시지'(The Medium is the Message)라는 그들의 저서에서 전자기술이 발전․통합됨에 따라 지구촌(Global Village)이 생기게 된다고 주장한 이래 불과
참고문헌
■ 문헌
윤정석, 세계화 국가전략, 21세기정책연구원, 1995
조지 스티글리츠,세계화와 그 불만 , 세종연구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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朴鍾信 外, 세계화와 국제무역, 東星社, 1997
鄭璡永 編, 세계화 시대의 국가발전전략, 世宗硏究所, 1995
金成勳, WTO와 한국농업, 比峰出版社, 1995

■ 논문
박번순 외, 세계화와 지역화, 삼성경제연구소, 2001
강선구 외, 뉴라운드 출범과 우리경제, LG경제연구소, 2001
이언오 외, 국가경쟁력의 현실과 정책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1
김상일, Grobalization 확대의 동기와 시사점, LG경제연구소, 2002

■ 웹페이지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samsung.org/iindex.html)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현대경제연구원(http://www.hri.co.kr/)
한국개발연구원(http://www.kdi.re.kr/)
한국경제연구원(http://www.k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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