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경제][국가개입]동아시아경제의 특성, 동아시아경제의 성장과정, 동아시아경제의 성장요인, 동아시아경제의 제약요인, 동아시아경제의 국가개입, 동아시아경제의 부패, 향후 동아시아경제의 내실화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동아시아경제의 특성
Ⅲ. 동아시아경제의 성장과정
Ⅳ. 동아시아경제의 성장요인
1. 아시아 지역내 교역의 호조
2. 아시아 지역 시장을 겨냥한 선진 각국 기업들의 대규모 직접 투자
3. 아시아 지역내 각국 경제의 조정국면
4. 중국 경제의 비약
Ⅴ. 동아시아경제의 제약요인
Ⅵ. 동아시아경제의 국가개입
1. 정부의 이니셔티브
2. 금융통제
3. 가격통제 및 진입규제
Ⅶ. 동아시아경제의 부패
Ⅷ. 향후 동아시아경제의 내실화 방향
1. 일본의 과제
2. 중국의 과제
3. 한국의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후발 산업화 국가인 한국과 대만은 생산성 향상으로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경제에 깊게 개입했다. 남미 국가들은 무상공여 원칙에 따라 보조금을 배분한 반면 동아시아 국가들은 성과기준에 따라 보조금을 배분했다. 보조금을 지급하는 성과기준으로 수출을 이용함으로써 동아시아 국가들의 수출은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산업화의 성숙 과정은 3단계로 구분된다.
-- 1단계는 부존자원과 미숙련 노동을 이용해 성장주도 부문을 육성하는 단계이다.
2단계는 중화학․기계전자․반도체 등의 기초산업을 확장하는 단계로 태국․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가 여기에 해당된다.
3단계는 새로운 제품과 생산기술의 개발을 통해 기초산업 부문의 품질을 고급화 하는 과정으로 후기산업화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한국․대만․싱가포르가 이 단계에 있다.
≪ … 중 략 … ≫
Ⅱ. 동아시아경제의 특성
‘제3세계’를 대상으로 삼은 경제발전론의 영역에서는 무엇보다 ‘저발전(underdevelopment)’의 문제, 즉 “왜 후진국의 경제 · 사회적 발전은 정체되고 선진국과의 격차는 점점 커지는가”라는 질문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러한 경향을 대표하는 종속이론은 그러한 현상의 원인이 세계경제 자체, 다시 말해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불평등한 상품 및 자본관계에 있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권태진, 동아시아 경제공동체 구상과 한국의 경제안보, 고려대학교, 2011
김재홍, 동아시아 경제통합 결정요인에 대한 경험적 연구,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2005
국민호, 동아시아 경제 발전과 유교, 한국사회학회, 1997
박정수, 세계화와 동아시아경제위기 원인에 대한 정치학적 고찰, 한양대학교, 2002
이재득, 동아시아지역의 수출과 경제성장 분석, 국제통상연구, 한국국제통상학회, 1998
한국은행 국제국, 동아시아 경제의 상호의존도 심화와 파급효과, 한국은행, 2003
자료평가
- 진짜 좋은거에요 ㅋㅋㅋ
- 187405***
(2020.06.24 12:38:51)
회원 추천자료
- 대리인체제와 협력체제(협력관계), 동북아 지역안보 협력체제(협력관계), 일본과학교육, 호주과학교육 협력체제(협력관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협력체제(협력관계), 한반도와 주한미군 간 협력체제(협력관계)
- [한국경제론] 한국경제의 장 단점 및 향후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
- 2차 대전의 원인 경과 그리고 현재까지의 영향력 1차 대전 이후 전쟁의 양상 변화
- [2020 세계의정치와경제 2A]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출처본문표기]
- [중국현대사] 중국 개혁개방의 부작용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