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의 원문제공서비스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대학도서관의 원문제공서비스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마련
2
Contents
개요
배경
용어의 정의
서비스 모형
국내외 현황
문제점
대학도서관 측면
이용자 측면
중앙기관 측면
개선 방안
대학도서관 측면
이용자 측면
중앙기관 측면
평가제도 측면
3
1. 개요 1.1 배경(1)
원문제공서비스의 등장 배경
도서관 패러다임의 변화
도서관 상호협력의 필요성 증대
접근
(Access)
소장
(Ownership)
대출 및 참고봉사를 강조하는 소장 중심에서 다른 도서관이나 상업적 문헌제공기관을 통한 비소장 원문자료의 검색 및 제공 기능을 중시하는 접근 중심으로의 전환
예산 절감
자료 구입비의 중복
개별 도서관의 시설/예산/인력/장비의 부족
기타 도서관 제 운영비 부담
자료 소장 공간 문제
자원 공유
(Resource Sharing)
4
1. 개요 1.1 배경(2)
제 1기(1964-1993)
상호협력의 시작단계
동질의 도서관 그룹간의 협력체제 강화
문서상의 소극적인 협력
도서관간의 친목도모 및 권익신장
제 2기(1994-1997)
원문제공의 활성화 단계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발달 : 인터넷 웹 환경
도서관 서지 DB 구축 완료 단계
타 도서관 자료검색 용이, 이용자 정보요구의 증대
제 3기(1998-현재)
상호협력의 발전 단계
IMP 체제 : 환율의 급격한 변동
자료구입예산 확보 미흡
자료 소장공간의 한계
도서관의 중복구입 최소화 및 다양한 자료 이용자 제공
지역단위 협력체 활동 강화
상호협력의 시기별 구분
5
1. 개요 1.2 용어의 정의(1)
도서관 상호협력(Interlibrary Cooperation : ILC)
도서관간의 상호대차, 종합목록의 작성, 공동목록, 공동수서, 서지정보의 제공 또는 교환 등을 통해 자원의 상호교환 및 공동활용으로 상호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협력활동 (한국도서관협회)
2개 이상의 도서관이 도서관 업무 전반에 관한 모든 사항에 합의하여 개별도서관의 소장자료를 공동 활용하는 것
상호협력의 구성요소
공동수서
공동편목
상호대차(ILL)
원문복사(문헌제공, DDS)
6
1. 개요 1.2 용어의 정의(2)
상호대차(I nterLibrary Loan)
정의
ALA 도서관정보학용어집
한 도서관이 [이용자의 요구]에 응하여 동일한 관리체제나 같은 캠퍼스 내에 위치하지 않은 다른 도서관에게 자관의 소장자료를 빌려주거나 그것의 복사물을 제공하는 업무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협정을 맺은 도서관간에 소장자료를 서로 빌려주는 제도
개념 및 서비스 범위의 변용
오늘날
requesting-supplying
실물대출 및 원문복사를 포함한 개념으로 도서관협력의 궁극적인 목적
초기
Interborrowing-Interlending
실물대출서비스
도서관을 포함한 여러 제공 기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의뢰-제공의 개념
7
원문제공(=문헌복사서비스, Document Delivery Service)
정의
ALA 도서관정보학용어집
정보검색시스템의 용어로, 요구에 응하여 책정된 비용을 받고 간행 또는 미간행 문헌을 복사물이나 마이크로 형태로 제공하는 것. 도서관 장서에서 요구문헌을 이용자의 근무지나 가정에 전달하는 것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정보검색시스템에서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정해진 가격으로 문헌을 제공하는 것. 도서관 장서 중 이용자들이 요청하는 문헌을 전달해주는 것
개념 범용
1. 개요 1.2 용어의 정의(3)
초기
도서관 위주의 복사물 제공
오늘날
상업적 문헌제공기관에 의한 전자적 문헌제공봉사
(Electronic DD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학술정보센터]전문학술정보센터의 기능, 역할, 지정, 서비스, 전문학술정보센터의 관리, 평가, 내실화 방안 분석
  • 서비스1. 학술지논문 정보제공 서비스2. 원문제공 서비스3. 복사/팩스 서비스4. 인터넷 정보자원 분류서비스5. 신착정보 메일링 서비스Ⅴ. 전문학술정보센터의 관리와 평가1. 유지관리2. 관리 및 서비스 평가Ⅵ. 향후 전문학술정보센터의 내실화 방안1. 교육 및 학술․연구 정보화의 사회․문화적 기반 조성1) 대학교육정보화 기반 환경 조성2) 학술․연구 정보화 기반 환경 조성2. 학술자료 확충3. 국내 학술자료 디지털 도서관 구축1) 디지털화

  • [생산운영관리] 연세대학교 도서관 분석 및 효율적 도서대출과 관리를 위한 방안 모색
  • 도서관 분석 및 효율적 도서 대출과 관리를 위한 방안 모색생산 및 운영관리1. 서론 - 조사동기2. 본론 (1)연세대학교 중앙 도서관의 현황 (2)도서관 대출에 관한 전반적 용어 정리 및 도서관 종류 소개 (3)중앙도서관과 서강대학교 로욜라 도서관의 비교 (4)중앙도서관과 카이스트 도서관의 비교 (5)설문지 조사 분석 및 문제점 제시 (6)중앙도서관의 개선방안 3. 결론 차 례조사동기1. 지식 - 학생으로서 가지는 지고한 가치, 하나의 서비스로 인식2

  • [생산운영관리] 연세대학교 도서관 분석 및 효율적 도서대출과 관리를 위한 방안 모색
  • 조별 REPORT연세대학교 도서관 분석 및 효율적 도서 대출과 관리를 위한 방안 모색생산 및 운영관리 차례 소개 1. 서론2. 본론(1)연세대학교 중앙 도서관의 현황(2)도서관 대출에 관한 전반적 용어 정리 및 도서관 종류 소개(3)중앙도서관과 서강대학교 로욜라 도서관의 비교 (4)중앙도서관과 카이스트 도서관의 비교(5)설문지 조사 분석 및 문제점 제시(6)중앙도서관의 개선방안3. 결론1. 서론 우리 조에서는 학교 내의 도서관에

  • 전자도서관의 자료현황과 사용의 비교
  • 도서관이 잘 구축되어 있다고 알려진 국립중앙전자도서관, 국회전자도서관, 서울대 전자도서관을 중심으로 각각의 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각 전자도서관의 자료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교육공학자로서 앞으로 다가올 전자도서관시대를 대비하며, 본 연구를 통해 그 현황 및 장단점을 확실히 파악하고, 보다 이용자 중심적인 전자도서관이 되기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주요 개념

  • 대학도서관의 문제와 그 제안
  • 대학도서관 관련 법령(1) 저작권법(2)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대학도서관 관련)2) 대학도서관 경영(1) 조직구조(2) 예산(3) 시설 3) 대학 도서관 환경 변화에 따른 정책 제안(1) 각 대학 도서관 통합 서비스 구축(2) 주제전문화Ⅲ. 본론 ②1) 대학도서관 이용자 현황2) 대학도서관 위기 극복 방안 -인포메이션 커먼스Ⅳ. 결론Ⅴ. 참고자료Ⅰ. 본론 1현재 논해지고 있는 대학도서관의 문제와 그 제안들에 대한 분석 및 요약에 의해 우리 대학도서관이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