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증권화][부동산][증권화][증권]부동산 증권화의 의미, 부동산 증권화의 유형, 부동산 증권화의 특징, 부동산 증권화의 목적, 부동산 증권화의 방법, 향후 부동산 증권화의 과제, 부동산 증권화의 한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부동산 증권화의 의미
Ⅲ. 부동산 증권화의 유형
1. 자산담보부채권(ABS)
1) 의의&범위
2) 자산유동화의 구조& 당사자
2. 주택저당채권담보부채권(MBS)
1) 의의& 구조
2) 주택저당채권 유동화의 유형
3) 주택저당채권 유동화회사
3. 부동산투자신탁(REITs)
1) 의의
2) 부동산투자신탁의 종류
3) 우리나라의 부동산투자회사법
Ⅳ. 부동산 증권화의 특징
Ⅴ. 부동산 증권화의 목적
1. 간접금융에서 직접금융으로
2. 보유 부동산 분리에 의한 자산압축(off balance needs)
3. 개인자산 1300조엔의 운용수단 확대
4. 수수료 비지니스 확대에 의한 부동산업의 새로운 전개
5. 부동산 투자시장의 자금투입에 의한 부동산 거래의 활성화
6. 실물 부동산 시장의 공정성․투명성의 향상
Ⅵ. 부동산 증권화의 방법
Ⅶ. 향후 부동산 증권화의 과제
1. 유동화 자산의 공신력 확보와 평가주체의 문제
2. 가치평가의 객관성 확보와 평가기준의 문제
3. 부동산 문화와 정보에 관한 문제
Ⅷ. 부동산 증권화의 한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ABS와 MBS는 개인이나 기업이 보유한 부동산을 유동화, 현금을 조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상품이다. 부동산 소유자가 앞으로 부동산에서 발생할 이익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해 현금을 확보하고, 이 채권을 산 투자자들은 원금 외에 채권에 표시된 이자를 이익으로 받게 된다. 최소 투자단위가 커 대부분 기관투자가 위주로 투자가 이뤄진다.
ABS는 해당 부동산 소유회사 등이 만든 페이퍼 컴퍼니가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MBS는 건교부가 작년 초 설립한 한국주택저당채권유동화(주)가 발행한다는 것이 다른 점이다.
은행의 부동산투자신탁과 CRV 리츠, 일반 리츠 등은 일반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회사를 설립한 뒤 투자할 상품을 고른다는 점에서 ABS나 MBS와 다르다.
≪ … 중 략 … ≫
Ⅲ. 부동산 증권화의 유형
1. 자산담보부채권(ABS)
1) 의의&범위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가호에 의하면 유동화전문회사(자산유동화 업무를 전업으로 하는 외국법을 포함한다)가 자산보유자로부터 유동화자산을 양도받아 이를 기초로 유동화증권을 발행하고, 당해 유동화자산의 관리. 운용. 처분에 의한 수익으로 유동화증권의 원리금 또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즉 부동산증권, 유동화는 부동산자산을 기초로 하여 부동산증권이 발행되고 이 채권이 원활하게 유통되는 가운데 성립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ⅰ. 김미송(1999), 부동산 증권화 제도의 발전방안, 성균관대학교
ⅱ. 경록 부동산투자전략센터(2009), 똑똑한 부동산 투자분석, 경록
ⅲ. 이상구(2004), 부동산 증권화제도의 기본구조에 관한 고찰, 경남대학교
ⅳ. 이상영(2000), 부동산증권화에 따른 부동산투자정보의 발전방안, 한국부동산연구원
ⅴ. 이상영(2009), 내일의 부동산 파워, 로크미디어
ⅵ. 정상철(2003), 부동산증권화와 리츠(REITs)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