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시][기업][도시][재벌개혁][기업사랑운동]기업도시의 개념, 기업도시의 의의, 기업도시의 기업역할, 기업도시의 재벌개혁, 기업도시의 기업사랑운동, 기업도시의 울산 사례, 향후 기업도시의 개발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도시의 개념
Ⅲ. 기업도시의 의의
Ⅳ. 기업도시의 기업역할
Ⅴ. 기업도시의 재벌개혁
1. 전경련 안
2. 문제점
Ⅵ. 기업도시의 기업사랑운동
1. 시민들의 기업에 대한 인식 전환
2. 지방 정부의 행정적 지원 제고
3. 노동조합의 노사관 재정립
Ⅶ. 기업도시의 울산 사례
Ⅷ. 향후 기업도시의 개발 방향
1.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공공주도의 개발
1) 기존 신도시 방식의 한계 극복
2) 개발이익을 배제한 기업도시 개발방식 고려
2. 국토종합계획과 연계
1) 기업도시의 입지 및 파급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수립
2) 낙후도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
3) 지역균형발전 거점으로서 기업도시
3. 다양한 주체에 의한 계획 및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그룹은 급격한 산업화의 산물인 문화, 예술, 시민참여 등 사회저변의 낙후성은 울산의 질적수준과 직결된다는 차원에서 공업도시 울산'의 모습을 문화도시 울산'으로 가꾸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주관하면서 울산시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사랑의 편지쓰기대회를 비롯해, 학생백일장, 가요제, 장애자어린이 미술대회, 산업사진 촬영대회, 독서감상문모집등은 행사 때마다 3,000여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하는 울산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의 문화회관, 현대미포조선의 한우리회관 그리고 현대중공업의 한마음회관, 동부회관, 서부회관, 미포복지회관, 명덕복지회관 등의 기업복지시설을 통해서 울산시민들은 극장, 헬스클럽, 실내수영장, 아이스링크, 각종 취미교실 등을 다른 도시민에 비해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받고 있다. 아이스링크의 경우에는 경남지역내에서 현대컴플렉스안에 유일하게 단 한개가 있다. 한마디로 울산주민들은 '현대'라는 울타리 안에서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해도 결코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이처럼 현대그룹은 공업도시 울산의 모습을 시민복지와 문화의 도시로 바꾸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기업도시의 개념
산업화와 더불어 형성된 산업도시 중에서 한 기업이 그 도시의 경제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그 지역에 경제․사회적으로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도시를 ‘기업도시’라고 칭하며, 그 기업도시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기업도시라는 말은 일본학자들이 일찍부터 사용해 왔다. 기업도시에 대해 일본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리고 있다. 和田八束(화전팔속)은 기업도시의 정의를 “독점적 대자본에 의해 경제․사회적으로 지배되는 지방도시”라고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 고석영(2008),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개발의 갈등·협력구조 연구, 순천향대학교
○ 김권(2005), 경제특구에 대한 대안 : 기업도시, 성균관대학교
○ 김현아 외 2명(2004), 기업도시 건설의 방향과 과제, 한국공간환경학회
○ 문정호(2005), 지역발전 정책과 기업도시의 의미, 충북개발연구원
○ 임향근(2004), 기업도시 개발과 국가균형발전, 한국부동산정책학회
○ 조운희(2009),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기업도시 구성 사업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