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백화점 발전과정][백화점 고객][백화점 자금결제][경영기술]백화점의 발전과정, 백화점의 고객, 백화점의 자금결제, 백화점의 경영기술, 백화점의 아웃소싱, 백화점의 문제점, 향후 백화점의 대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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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백화점의 발전과정

Ⅲ. 백화점의 고객

Ⅳ. 백화점의 자금결제

Ⅴ. 백화점의 경영기술
1. DW
2. 모바일 환경의 확산
3. e-business 전략을 구사
4. 지식경영시스템
5. 내부인프라 강화를 위한 작업을 추진
1) 롯데
2) 현대

Ⅵ. 백화점의 아웃소싱

Ⅶ. 백화점의 문제점

Ⅷ. 향후 백화점의 대안
1. 경쟁우위 기반구축
2. 경영 합리화 추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백화점의 특성상에서는 직사입이 될 수 있는 제품이 워낙 한정되어서 현대백화점 식품관리의 수발주시스템은 앞으로 개선될 여지가 많다고 볼 수 있다. 첫째, 현재로서는 협력업체와 한국물류 그리고 현대백화점이 하나의 공급라인 상에 위치한 공동운명체로서 운영되어야 하는데도 이것이 잘 되고 있지 않다.
SCM의 핵심은 공급라인 상에 관여된 모든 업체가 공동으로 이익을 버는 형태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현대백화점의 공급라인들은 일종의 제로섬게임의 형태를 띠고 있지 않는가 하는 점이다. 이것은 현대백화점의 문제라기보다는 우리나라 전 유통의 시스템이 왜곡되어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협력업체-한국물류-현대백화점이 하나의 동일운명체의 시스템사고로서 형성된 것이 아니다. 단지 현대백화점으로의 공급이 한국물류로 일관화되어진 것이다.

둘째, 본격적인 웹시대를 맞이하면서 웹을 통한 고객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현대백화점에서는 금년 여름부터 신규점포에 이것이 처음으로 도입이 될 예정이다. 다른 소형업체들도 웹포스를 작년에 도입하였고 우리나라의 업체들이 이것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각종 POS데이타가 웹을 통해 현대백화점과 관련되는 협력업체와 한국물류에 제공되어야 하는 측면이 강하다. 물론 우리나라와 같은 현실(정보의 비밀유지 보장)에서 POS정보를 완전 공개하는 것은 약간 이른 측면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협력업체와 한국물류 그리고 현대백화점이 공동비용을 줄인다는 측면에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보여지는 것이다.

셋째, 장기적인 SCM의 유지를 위해서는 현대백화점과 한국물류 그리고 협력업체들의 공동적인 이득을 추구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는 현재 현대백화점의 빈번한 발주가 하나의 단위로서 묶여서 대규모로 발주하는 Order Batching형태가 바람직하다고 보인다.
물론 현재와 같이 각종 행사가 빈번한 입장에서는 일관주문이 위험할 수도 있으나, 현대백화점의 각종 부서(영업, 판촉, SCM 등)가 협력하여서 발주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김기목(2004), 백화점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박미령 외 1명(2010), 백화점의 3차원적 신뢰와 영향요인의 관계, 한국경영교육학회
우비비(2011), 백화점 고객신뢰와 재구매의도의 영향요인, 건국대학교
오경섭(1999), 지방 중소형 백화점의 경쟁력 강화요인 분석, 한국마케팅과학회
이기칠(2000), 백화점 고객의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최우(2007), 백화점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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