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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1) 안전성(Safety)
2) 예절(Courtesy)
3) 쇼맨쉽(Show)
4) 효율성(Efficiency)
5. People
1) 내부 고객 측면
2) 외부고객측면
6. Physical evidence
1) 종업원 복장
2) 설비 디자인
3) 설비 및 즐거운 색채 감각
4) 사인물
7. Process
1)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
2)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 교육
3) 신속한 서비스 복구

Ⅲ.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1. Disney사의 해외진출 고려이유
2. 해외진출의 1차적 대상지로 일본(동경)과 유럽을 택한 이유
3. Disney가 일본에서와 달리 파리에서 지분참여를 많이 한 이유
4. Tokyo Disneyland와 Euro Disneyland(Disneyland Paris)의 주요 계약 내용
5. Euro Disney의 후보 지역이었던 스페인과 프랑스가 제시한 조건 및 장단점
6. 일본과 프랑스에서의 기본적인 경영방식의 차이
7. 유로 디즈니가 수익성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 이유
1) 유럽인들의 레저 습관
2) 경쟁
3) 공원방문비용
4) 미-불 농산물 교역 문제로 인한 감정악화
5) 천천히 움직이고 무질서한 공원내의 대기 줄
6)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으로 불리는 유럽 경기의 침체 & 취약한 재무구조
7) 문화적 차이

Ⅳ. 디즈니랜드의 스위칭요인

Ⅴ. 향후 디즈니랜드의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 테마파크 업계는 새로 문을 연 3개의 대형 테마파크가 새롭게 약 1천700만 명의 입장객을 창출해내고, 대부분의 기존 테마파크 입장객 또한 다소 증가하면서, 방문객 순위 50위 이내의 테마파크 입장객은 연간 2억5천51만6천523명으로 2%(529만8 천374명)가 신장된 사상 최고의 기록을 달성했다.(이후 입장객 자료는 미국에서 발행되는 엔터테인먼트 전문잡지 Amusement Business지 자료 기준)
이는 9월에 미국에서 발생된 테러의 영향으로 인해 이후의 관광심리가 위축된 상태인 점을 고려할 때, 매우 고무적인 결과로 보여진다. 특히 최근 미국 경제의 회복과 9․11의 영향에 서 벗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후의 테마파크 시장의 전망은 다소 불확실한 가운데 조심스럽게 낙관론이 점쳐지고 있다.
2월에는 미국 LA에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쳐, 3월에 일본 오사카에 유니 버설 스튜디오 재팬, 9월에 도쿄의 도쿄 디즈니 씨 등 3개의 초대형 테마파크가 오픈 한 데 비해, 금년에는 얼마 전 프랑스 파리에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가 문을 열고, 4월 이후에 독일 군츠버그에 레고랜드 저머니, 스페인 마드리드에 워너 브러더스 무비월드, 독일 라이프치히에 이벤트 파크, 포르투갈 신트라에 환타지아 파크가 문을 열 예정이다. 지난해의 경우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신규 테마파크가 문을 연 데 비해, 금년에 는 그 중심이 유럽으로 옮겨진 양상을 보이고 있다. 테마파크의 투자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신규 롤러코스터의 경우 현재까지 48개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어 유사한 수준으로 파악된다.
최근의 테마파크 산업에서 나타나는 주요 트렌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형 테마파크 체인의 약진이 계속되고 있다. 디즈니 계열의 경우 11개의 테마파크에 서 연간 9천470만명을 유치하고, 38개의 체인을 보유한 라이드 전문 파크인 식스플래그스는 5천120만명, 5개의 파크를 보유한 유니버설 계열은 3천120만명을 유치하고 있다. 이들 대형 체인의 경우 디자인, 마케팅, 투자재원 조달 등에서 독립형 테마파크에 비해 경쟁우위에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규모의 이점을 살려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둘째, 테마파크를 포함한 복합형 리조트 단지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테마파크는 집객력이 높은 반면 체재형 시설이 되기 어려워 단기에 투자를 회수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월트 디즈니 월드나 동경 디즈니 리조트처럼 기존 테마파크 인근에 제2, 제3의 테마파크를 개발하고, 다양한 종류의 숙박시설과 쇼핑, 식사, 쇼 및 영화관람시설 등이 복합된 상업시설 등을 보완하여 복합형 테마 리조트로 변모시키거나, 신규 테마파크 건설시 반드시 전자의 시설들을 함께 개발하는 추세이다. 이를 통해 방문객의 체재기간을 늘리고 체재기간 동안의 여행지출이 최대한 자사의 리조트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사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 라이터스 편집부, 세계인에게 꿈과 희망 주는 '월트디즈니', 라이터스, 2006
- 론 그로버 저, 김재광 역, 월트 디즈니사와 미래형 경영, 김영사, 1995
- 민경원,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디즈니랜드의 영화콘텐츠 활용연구, 한국영화학회, 2010
- 이윤정, 과학과 체험학습의 현장으로서 놀이공원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4
- 진억일, 놀이공원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1997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편집팀, 도쿄 디즈니 랜드가 일본레저에 미친 영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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