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기업][대기업 개념][대기업 통제][대기업 산업구조][대기업 산업현황]대기업의 개념, 대기업의 통제, 대기업의 산업구조, 대기업의 산업현황, 대기업의 지배주주, 대기업의 노무관리, 대기업의 실리콘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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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기업의 개념

Ⅲ. 대기업의 통제
1. 주주총회
2. 이사회
3. 감사
4. 외부감사인

Ⅳ. 대기업의 산업구조

Ⅴ. 대기업의 산업현황

Ⅵ. 대기업의 지배주주
1. 지배주주의 책임 인정의 필요성
2. 사실상의 이사
3. 지배주주의 성실의무

Ⅶ. 대기업의 노무관리

Ⅷ. 대기업의 실리콘밸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동.자본.토지 등 생산의 3요소로 기업의 경쟁력을 설명하던 산업사회의 모델이 한계에 봉착하게 되었다. 산업사회에서는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효율적으로 노동과 자본을 배분하는 것이 경제활동의 핵심이었으나, 제3의 물결로 대표되는 정보화사회에서는 더 이상 노동과 자본의 투입만으로는 성장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 자원배분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찾는 것은 물론,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능력인 ‘지식’을 보유하는 것이 필수적 요소가 되었다. ‘지식경영’이란 지식을 찾아내고, 발굴해내고, 지속적으로 개발․연구하고, 모든 조직원이 공유하여 비즈니스에 활용함으로써 고객의 가치 , 주주의 가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내는 일련의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경영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지식경영의 3요소는 인간, 시스템, 정보기술로 요약된다.
첫째, 인간은 지식의 최종 보유자이고 지식을 해석.통합.창출하는 주체이다. 외부환경 변화와 기업현실에 대한 인간의 감지력과 정보기술의 축적 및 전파력을 통합시켜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때에 지식경영의 부가가치도 증대된다.
둘째, 시스템은 지식경영이 일어나는 장이자 지식을 체계적으로 저장.활용하는 베이스로서 지식이 새롭게 변용될 수 있는 터전인 것이다. 지식의 창출과 전파를 촉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지원하는 문화 및 평가.보상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셋째, 정보기술은 지식을 체계화하고 전파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형식지를 담고 있는 DB구축만이 아니라 전문가간의 네트워크 구축 등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해 개인의 암묵지를 끌어내 여러 사람이 활용가능한 공동의 지식을 창출할 때에 지식경영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데이븐 포트(Thomas H. Davenport) 교수는 지식경영의 성공을 위해 명심해야할 핵심사항을 다음과 같이 10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지식경영을 위해서는 적절한 투자가 필요하다. 지식의 발굴, 창조, 편집, 범주화, 생성, 배포, 공유, 이용 등 지식자본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재홍 외 3명, 글로벌 환경하에서 대기업 규제의 정당성 평가, 한국법경제학회, 2007
신준희, 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연구, 인하대학교, 2010
유희봉, 대기업 브랜드 자산 형성 요인 연구, 호서대학교, 2009
이기훈, 주요 글로벌 IT 대기업의 최근 M&A 동향과 의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정호영, 대기업집단의 경제력집중 완화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2006
황인학, 2012년 대기업집단 정책의 쟁점과 과제, 한국경제연구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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