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계획][생산][계획][생산계획 개념][생산계획 분류][생산계획 의의][생산계획 목적][생산계획 내용]생산계획의 개념, 생산계획의 분류, 생산계획의 의의, 생산계획의 목적, 생산계획의 내용 분석(생산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생산계획의 개념
Ⅲ. 생산계획의 분류
1. 계획기간에 따른 분류
1) 장기계획(1년 이상)
2) 중기계획(1개월~1년)
3) 단기계획(1개월 이내)
2. 생산수량계획(중기계획)
3. 장기계획/중기계획/단기계획
Ⅳ. 생산계획의 의의
Ⅴ. 생산계획의 목적
Ⅵ. 생산계획의 내용
1. 생산계획 및 통제
2. 생산계획에 있어 신제품을 도입하는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총괄생산계획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경영과학 혹은 Operations Research기법들이 이용되고 있다.
선형계획법(linear programming)은 최적화 기법으로서 총괄계획에 나타나는 여러 변수를 처리하기에 적합한 기법이다. 이 방법은 노동시간, 기계 가동시간, 원자재 등 대부분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의 생산계획에서 사용되는 자원 제약을 모델화하기 위해 1차연립방정식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미국에서 섬유공장의 일정계획 작성을 위해 사용되었고 석유회사인 AMOCO가 전략적 제품분배계획에 사용하는 등 꾸준히 이용되고 있다.
수송계획법(transportation method)을 이용한 수리적 모형은 생산능력을 공급으로, 예측수요를 수요로 하여 비용최소화를 도모하는 계획안을 구하는 것이다. 각 기간별로 정규작업시간, 초과작업시간, 외부주문을 이용한 최대생산가능량을 구한다. 또한 단위비용을 구한다. 어떤 기간에 생산된 품목은 그 기간에 즉시 소비되면 재고보유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다음기간으로 넘어가면 재고보유비용이 발생한다. 한편 어떤 기간에 생산된 품목이 앞선 기간의 수요를 위해 소비된다면, 이것을 추후납품이라고 하는데, 소비자의 불만족이 있었으므로 추후납품비용이 발생한다.
목표계획법(goal programming)은 다수의 목표가 상충하는 경우에 적용되어 목표를 순위화하는데 사용된다. 총괄계획에 있어서 세 가지 주요변수(고용수준, 생산율, 재고수준)는 본질적으로 서로 상충되기 때문에 목표계획법은 생산계획 입안자에게 효과적인 도구가 되고 있다.
최적화 모델에 대한 대안으로서 컴퓨터를 사용한 발견적 방법(heuristic methods)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총괄계획을 위한 최선의 변수배합을 시행착오(trial and error) 를 통해 찾아가는 결정원칙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한 총괄계획변수의 변화를 시뮬레이션하고 다른 변수의 비용감소 효과를 검토한다. 해를 찾는 과정은 적응적(adaptive)이며 경험적(heuristic) 정보를 반영한다. 즉 만약 프로그램이 현저히 비용을 감소할 수 있는 경로를 발견하면 해를 찾는 노력은 그 경로에 집중한다.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문가의 의사결정방법을 모방한다. 이 시스템은 때로는 인공지능시스템, 결정원칙에 바탕을 둔 시스템, 경영과학방법, 그리고 지식분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등 의사결정 지원방법과 결합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여러 의사결정 지원방법을 일체화시켜 생산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Ⅱ. 생산계획의 개념
생산계획이란 장차 수행하여야 할 생산관리기능이 적시에 적절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일정한 방안을 설정을 해주는 것인데 생산관리 시스템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체계적 계획을 뜻한다.
- 참고문헌
-
김정(2010), 생산계획 및 통제, 형설출판사
백종현(1995), 생산계획 및 재고통제, 삼영사
윤재홍(2000), 생산계획 및 재고관리, 형설출판사
이영찬(2006), 생산계획 수립, 홍릉과학출판사
한상찬, 양광모(2011), 현장중심 생산계획 및 통제시스템, 청문각
한상찬(2007), 생산계획 및 통제론,청문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